대표·원내대표 회동서 합의…심상정 "황 총리 탄핵안 3월2일 본회의 보고"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야4당 지도부가 내달 2일 본회의에서 특검수사 연장을 위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요구하기로 했다.
 
야4당 대표·원내대표들은 28일 오전 국회 접견실에서 회동을 통해 3월 임시국회 소집도 즉각 요구하기로 했다.

   
▲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야4당 지도부가 28일 오전 국회 본청 접견실에서 모여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탄핵, 3월 임시국회 개회, 박영수 특별검사 수사기한 연장 등을 논의했다./사진=미디어펜

 
추미애 더민주 대표는 회동 후 "오늘은 우선 원내대표끼리 먼저 정 의장을 찾아뵙기로 했다"면서, 더 필요하다면 4당 대표들까지 정세균 의장 설득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3월2일 탄핵안을 본회의에 보고하면 3일 표결할 수 있다"며 "본회의를 하는 것은 의장이 결정한다"고 자유한국당의 참여여부와 무관하게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심상정 정의당 상임대표는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총리직 탄핵에 바른정당을 뺀 야3당이 합의한 상태라며 "탄핵 추진을 위해 3월 2일(본회의)에 보고한다. 그래야 자유한국당이 일정을 특정 안 해도 정 의장이 특정할 수 있다"고 추진 계획을 전했다.

심상정 대표는 거듭 "황교안 권한대행 탄핵 추진과 개혁입법 처리, 탄핵 이후 정국 논의를 위해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기로 합의했다"면서 "날짜는 정 의장이 특정한다. 특검법도 탄핵도 정 의장 결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가 28일 오전 국회 본청 접견실에서 열린 야4당 대표·원내대표 회동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앞서 회동 모두발언에서 박지원 대표는 황 대행의 특검 연장 불허 결정을 지난해 12월9일 박근혜 대통령 탄핵소추안 의결 전 '선 총리교체 후 탄핵'이 이뤄지지 않은 탓으로 돌렸다. 그러면서 총리 교체에 반대한 더민주 문재인 전 대표와 직권상정을 거부한 더민주 출신 정 의장을 동시에 비난했다.

박 대표는 "탄핵이 어렵다며 (총리 교체를) 거부한 건 참으로 잘못한 일이기 때문에 그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고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문재인 전 대표를 겨냥했으며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합의해야만 상정할 수 있고 비상사태가 아니기 때문에 직권상정할 수 없다는 정 의장의 궁색한 언행에 대해 심한 불만을 표한다"고 쏘아붙였다.

이에 심 대표는 "선 총리 제안은 박 대통령이 탄핵을 피하기 위한 타협안이었다"고 먼저 문 전 대표를 감쌌다. 추 대표는 "총리에 대해 정치권이 잿밥 놀음을 했다면 탄핵 국면까지 끌고 갈 수 없었을 것"이라며 "야4당이 서로 남탓하기 보단 철저히 공조하자"고 가세했다.

그러나 박 대표가 "남 탓이 아니다. 자기 탓"이라며 "거국내각이 성립됐다고 탄핵이 안 됐을 것이라고 하는 건 어불성설"이라고 거듭 목소리를 높이면서 냉기류가 흘렀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