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당 원내수석 회동서 합의…16·17일 긴급 현안질문, 28·30일 본회의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여야 원내교섭단체 4당은 3월3일부터 4월1일까지 30일간 일정으로 3월 임시국회를 열기로 했다. 통상 짝수 월마다 여는 임시국회를 올해만 해도 두번째 개최하는 셈이다.

박완주 더불어민주당, 김선동 자유한국당, 김관영 국민의당, 정양석 바른정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회동한 뒤 이같은 합의사항을 도출했다.

여야는 내달 16~17일 오후 2시 대(對)정부 긴급 현안질문을 하고, 같은 28일과 30일 오후 2시 본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헌법재판소장 권한대행을 맡은 이정미 헌법재판관 임기 만료(3월13일) 이전 마무리될 전망인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이후에야 긴급 현안질문과 본회의가 열리는 셈이다.

   
▲ 국회 본회의장./사진=미디어펜

박완주 더민주 원내수석부대표는 기자들에게 3월 임시국회 본회의 일정에 대해 "2월 임시국회에서 처리되지 못한 법안들이 많다"면서 "민생법안을 챙기자는 취지에서 일정을 잡았다"는 원론적인 취지를 밝혔다.

본회의 일정이 3월말로 잡히면서 더민주·국민의당·정의당이 뚜렷한 위법 사유 없이 공언했던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한 '총리직 탄핵'은 사실상 어려워 보인다.

탄핵소추안은 발의 이후 첫 본회의 보고를 거쳐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무기명 투표로 의결하도록 돼 있다. 기간 내 의결하지 않으면 탄핵안은 자동 폐기된다.

야3당 의석이 총리 탄핵을 위한 의결 정족수(과반수)를 상회하지만 16~17일 긴급 현안질문 실시를 위한 본회의에서 강행한다면 무리수일 수 있고, 월말은 박 대통령에 대한 탄핵 여부가 결정됐을 시점이어서 황교안 권한대행 탄핵 추진이 실익이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김관영 국민의당 원내수석은 기자들에게 황 권한대행 탄핵 문제에는 "방법을 찾아봐야지"라고만 밝혀, 앞서 같은날 야3당 지도부가 탄핵 추진에 입을 모은 것에 비하면 소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