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전략 시장 미국에서 지속가능한 성장 위해 현지에 생산라인 투자 결정
2019년 상반기 美 현지 세탁기 생산…경남 창원 생산물량은 변동 없어
[미디어펜=조한진 기자]LG전자가 미국 현지에 세탁기 생산 공장을 신축한다. 주요 전략시장의 미국에서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를 결정했다.

LG전자와 미국 테네시주는 현지시간 28일 테네시주 내슈빌에 있는 주청사에서 LG세탁기 공장 투자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 LG전자와 테네시주가 현지시간 28일 테네시주 내슈빌에 있는 주청사에서 LG전자 세탁기 공장 투자 관련 양해각서를체결했다. 앞줄 왼쪽부터 송대현 LG전자 H&A 사업본부장 사장,빌 해슬램 테네시 주지사, 뒷줄 왼쪽부터 커티스 존슨 테네시주 하원의원,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킴 맥밀란 클락스빌 시장, LG전자 북미지역대표 겸 미국법인장 조주완 전무. /사진=LG전자 제공

이 자리에는 빌 해슬램 테네시 주지사, 송대현 LG전자 H&A(홈어플라이언스&에어솔루션)사업본부장 사장, 조주완 북미지역대표 겸 미국법인장 전무,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킴 맥밀란 클락스빌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L

LG전자는 미국 테네시주 몽고메리카운티 클락스빌에 2019년 상반기까지 2억5000만달러를 투자해 세탁기 생산공장을 설립한다.

LG전자 측은 “인력 확보, 기반 시설, 원가경쟁력, 세제혜택을 비롯한 주정부의 각종 인센티브 등을 검토해 신공장 부지를 테네시주 클락스빌로 최종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6년 전인 2010년부터 미국 전역을 대상으로 세탁기 생산지를 검토해 왔으며 지 난해 말에는 테네시주를 포함한 4개 주를 2차 후보지로 압축했다. 최근까지 각 후보지에 대한 사업경쟁력을 검토해 온 끝에 테네시주 클락스빌을 최종 선정했다.

LG전자가 짓는 미국 신공장은 대지면적 125만㎡에 건물 연면적 7만7000㎡ 규모다. LG전자는 올해 상반기까지 부지 계약을 완료하고, 이어 생산라인 설계를 마치게 되면 연내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신공장은 완공 시점까지 건설 관련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을 비롯해, 본격 가동 이후에는 생산과 관리를 위한 인력 고용, 현지 부품 조달을 통한 연관 산업 파급 효과, 세금 납부 등 현지 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LG전자는 미국 신공장 건립으로 물류 비용과 운송 시간을 줄일 수 있고 관세가 없어져 투자비, 인건비 상승 등을 감안하더라도 현재 수준의 원가경쟁력이 유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LG 세탁기의 미국 내 판매 비중을 보면 중남부 지역이 상대적으로 높아, LG전자가 이곳에 생산지를 운영하면 공급망 관리 관점의 경쟁력을 갖추게 됨은 물론 현지 가전 수요에 맞춰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LG전자는 신공장이 가동되면 연구개발∙디자인, 판매, 서비스에 이어 생산까지 사업 전 영역의 현지화로 이어져 미국에서의 가전사업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LG전자는 2019년 상반기부터 테네시주 신공장에서 미국에 판매하는 세탁기를 생산할 예정이다. LG전자는 미국 신공장에서 LG만의 차별화된 DD모터를 적용한 드럼세탁기, 통돌이 세탁기 등을 생산할 계획이다. 신공장의 세탁기 생산능력은 연간 100만대 이상이다.

   

세탁기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 LG전자는 프리미엄 세탁기 시장에서 영향력이 더욱 강화될 전망이다. 미국 시장조사기관 스티븐슨 컴퍼니에 따르면 LG전자는 2007년부터 지난해까지 900달러가 넘는 프리미엄 드럼세탁기 시장에서 10년 연속 1위를 기록했다. 최고급 세탁기인 트윈워시를 앞세운 지난해의 매출액 기준 점유율은 28.9%다.

LG전자는 현지 고객과 시장 환경에 최적화한 제품을 현지 생산을 통해 적기에 공급함으로써 미국 프리미엄 세탁기 브랜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LG전자는 현재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에서 세탁기를 생산해 미국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미국 신공장이 가동된 이후에도 한국의 경남 창원에서 생산해 미국에 판매하는 물량은 변동이 없다. 따라서, 테네시 클락스빌과 경남 창원이 미국에 판매하는 세탁기의 양대 생산기지가 된다.

조성진 LG전자 대표이사 CEO 부회장은 “6년 이상 검토해 온 미국 생산지에 대한 명확한 답을 테네시주에서 찾았다”며 “주요 전략시장인 미국에서 지속 성장을 위해 현지 생산체제를 비롯한 인프라 투자는 물론 차별화된 제품과 마케팅 투자를 통해 고객이 선망하는 1등 브랜드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