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해정 기자]중국이 최근 롯데그룹 사탕 제품의 통관을 불허하면서 롯데의 사드 부지 제공에 대한 중국의 압박이 시작된 게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 사진=롯데 홈페이지 캡쳐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국 산둥성 칭다오 검역국은 최근 한국에서 수입된 롯데의 요구르트맛 사탕에서 금지된 첨가제가 적발됐다며 소각 조치했다. 이번 검역국의 조치로 소각된 사탕은 약 600㎏(300박스)에 달한다. 

중국 당국은 규정에 따른 것일뿐, 사드에 대한 보복성 조치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며칠새 중국에서는 롯데를 겨냥한 전방위적 사드 보복이 행해졌다. 롯데의 중국 홈페이지는 지난달 28일 해킹돼 현재까지 사용이 불가능하다. 롯데의 인터넷 면세점 또한 해커의 공격으로 2일 오후부터 마비됐다. 

또 중국의 거대 온라인 쇼핑사이트 징동닷컴은 롯데마트관을 폐쇄했다. 징동닷컴은 전산시스템 오류에 대한 오해라고 밝혔지만 사드 보복 의혹은 사라지지 않고 있다. 

중국 환구시보는 '중국은 롯데를 때리고 한국을 징벌'하라는 사설을 게재했으며 중국 관영매체들은 롯데 등 한국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을 부추기고 있다.

롯데 관계자는 이에 대해 "롯데 중국 홈페이지 등에 대한 소수 중국인의 개별적 보복 행위는 하나 둘씩 확인되고 있다"면서도 "아직 중국 정부나 소비자단체의 조직적, 집단적 불매운동 또는 여타 보복행위는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미디어펜=이해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