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말레이시아 경찰은 3일 김정남 살해 용의자로 체포됐던 북한 리정철을 석방시킨 뒤 북한으로 추방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이날 리정철은 공항에서 최종 추방 절차를 밟은 뒤 항공기편으로 중국을 거쳐 평양으로 돌아갈 것으로 알려졌다.

리정철은 지난 13일 쿠알라룸푸르에서 김정남이 피살된 것과 관련, 북한 국적 용의자들 가운데 유일하게 사건 발생 나흘 만에 검거됐다.

북한측이 "김철(김정남의 여권상 이름)은 심장병으로 사망했다"며 "무고하게 억류중인 리정철을 석방하고 시신을 내 놓으라"고 요구한 바 있다.

그러나 모하메드 아판디 말레이시아 검찰총장은 2일 "(김정남) 암살사건에서 그의 역할을 확인할 충분한 증거를 찾아내지 못했다"며 "유효한 여행 서류가 있지 않은 그를 석방한 뒤 추방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리정철이 북한으로 도주한 용의자들에게 차량을 제공하는 등 범행을 지원한 정황을 포착했지만, 그가 혐의를 계속 부인하는데다가 물증 확보에도 실패하자 검찰이 기소를 포기했다.

리정철이 약학과 화학 전문가로 알려졌지만, 김정남 암살에 쓰인 독극물과의 연관성도 확인되지 않았다.

   
▲ 말레이시아 경찰은 김정남 암살 용의자로 체포했던 북한 리정철을 석방시킨 뒤 북한으로 추장했다./사진=뉴스트레이츠타임스 홈페이지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