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조5천억 금융지원…40건이상 사업재편 추진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이원우 기자]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일 "해운업은 올해가 재도약의 기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며 6조5000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은 그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이달 초 한국선박해양을 통해 현대상선에 7000억원의 자본확충을 지원하고, 상반기중에 선박신조 프로그램을 가동해 해운업과 조선업이 상생할 수 있는 성공 모델을 만들어가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원양선사로 거듭난 SM상선이 3월에 운항을 개시하고 현대상선도 4월 부터 2M 얼라이언스와 협력운항 개시를 앞두고 있다"며 "새로운 원양선사 체계가 내실을 다지면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지난해 마련한 해운업 경쟁력 제고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우조선에 대해 채권단을 중심으로 자구노력과 수주 및 유동성 상황 등을 밀착 점검중이고 경영정상화를 위해 유동성 확보 등 다양한 방안을 강구중에 있다"며 "정부도 조선업 구조조정이 신속히 진행되도록 뒷받침하면서 부작용이 최소화되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또 "부실기업에 대한 구조조정 못지 않게 선제적인 사업재편을 통해 부실을 사전에 방지하고 경쟁력을 높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 제조업 뿐만 아니라 서비스업 등 산업 전반에서 제도의 활용사례가 나오도록 해 올해 40건 이상의 사업재편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지난해 8월 기업활력법이 시행된 이후 조선, 철강, 유화 등 8개 업종에서 24건의 사업재편 승인이 이뤄졌다.

정부는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 방식을 보완할 수 있는 구조조정 시스템도 정립해나가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회사채 등 시장에 의한 자금조달 비중이 증가하면서 채권은행 중심의 구조조정에 일정한 한계가 있는 상황"이라며 "부실징후기업 신용위험 평가 강화, 부실채권의 적기 매각, 구조조정 펀드 활성화라는 3가지 방향하에 업계 의견을 수렴해 이달중 시장친화적 구조조저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는 경제상황에 대한 엄중한 인식을 토대로 경제활력과 민생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