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25일 박근혜 대통령의 핵안보정상회의 기조연설 내용에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박대출 새누리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연설은 전문적이고 구체적이며 실천적인 내용을 담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했다.

   
▲ 박근혜 대통령/뉴시스

박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연설 전 한국에서 원자력방호방재법이 처리됐더라면 그 의미가 더욱 빛을 발하는 금상첨화의 연설이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익을 내팽개치는 정당은 국민들에게 외면 받는다는 사실을 깨닫고 국격 상승의 기회를 상실케 한 편협함을 반성하라”고 민주당에 충고했다.

홍지만 원내대변인도 논평에서 “대통령은 연설 중에 핵무기 없는 세상은 한반도에서부터 시작해야한다고 했다”며 “야당도 이에 동의한다면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야당은 박 대통령의 연설에 문제점이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한정애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현안논평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핵안보정상회의 개막식 기조연설에서 영변 핵 재앙이라는 신중치 못한 발언을 했다”고 말했다.

한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를 열망하는 의지를 표현하는 방식이 극단적임에 우려를 표한다”며 “고리원전 1호기 등 국내 원자력 안전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지적했다.

김제남 정의당 의원도 논평에서 “박 대통령이 북한 핵시설의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며 폐기를 주장하면서 정작 우리나라의 핵발전소 실태에 대해서는 매번 함구하고 있다”고 꼬집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