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기초연금법 제정안을 놓고 공방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6월 광역단체장 선거에 나선 일부 후보들이 당선될 경우 기초연금을 자체적으로 지급하겠다는 공약을 내놓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경기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새누리당 김영선 전 의원은 최근 "경기도지사에 당선된다면 임기시작 즉시 경기도 어르신에 대한 기초연금을 오는 7월부터 지급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오는 7월부터 국민연금과 연계한 기초연금제에 대한 예산을 확보해 경기도 내 어르신 1121000(2012) 가운데 소득 하위 70%785000명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경기도 내 어르신들에 대한 기초노령연금 9100억원(2014년 하반기 예산) 가운데 국가가 부담해야 할 7500억원을 경기도에서 조달해 선지급하고 소급입법을 통해 정부로부터 예산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라며 "소급입법을 위해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박근혜 대통령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을 만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부산시장 예비후보인 이해성 전 청와대 홍보수석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65세 이상 모든 노인에게 기초연금 20만원을 지급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을 원안대로 부산시가 지키겠다""정부안이 확정되면 부족분을 부산시가 부담해 대선공약 원안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전 홍보수석은 "기초연금을 받지 않아도 생활에 지장이 없는 상위계층에게도 약속대로 기초연금 20만원을 지급하겠다""어려움이 있겠지만 지도자의 약속을 믿을 수 있는 풍토를 만들기 위해 대선공약은 그대로 지키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지난 20일 기초연금법 제정안과 기초노령연금법 개정안을 처리하기 위한 여··정 협의체를 재가동키로 합의했지만 협상은 지지부진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