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드론산업 발전을 위해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머리를 맞댄다. 

6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오는 1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드론 활성화 컨퍼런스'가 열린다.

드론 수요자와 공급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국내외 드론 산업·정책 동향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발전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된 잘리고, 국토보는 이 행사를 통해 드론 활성화를 위한 지원 로드맵도 발표할 예정이다. 

드론로드맵은 '선순환 드론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국가 신성장 동력 창출을 비전으로 제작시장 6000억원, 활용시장 1조9000억원 규모의 성장을 목표(세계 시장 8.5% 점유)로 하고 있다.

실천방안으로는 10년간 1조4000억원의 연구개발(R&D)·인프라 투자를 비롯해 4대 전략인 ▲공공 수요 주도의 선순환 생태계 조성 ▲글로벌 수준의 규제완화 및 국제협력 강화 ▲무인기 산업기술 경쟁력 제고 ▲안전 중심의 운영기반 구축 등을 통해 2026년까지 국내 드론 시장을 2조5000억원 규모로 신장하는 것 등이다.

   


또 이번 컨퍼런스는 기조연설(메인세션)을 시작으로 공공수요 및 활용사례 공유(세션1), 시범사업 성과 및 향후계획(세션2), 드론 관련 정책·제도(세션3)가 소개된다. 

메인세션은 미래의 드론 교통 관리체계, 유럽의 무인기 정책 동향에 대한 미국, 영국 등 해외연사의 기조연설와 한국교통연구원과 항공우주연구원 준비 중인 '드론 활성화 지원 로드맵(안)' 발표로 이어진다. 

'공공수요 세션'에서는 공간정보 분야에서 폭넓게 드론 활용을 추진 중인 LX의 사례 소개와 함께 산림청, 국민안전처, 농림부 등 대표적 수요부처들의 드론 활용정책 및 도입계획이 소개된다. 

'시범사업 세션'에서는 물류배송 상용화 현황, 드론 제작업계의 현황 및 발전방향 등 치열한 산업 일선에서 경쟁 중인 국내 드론업체(시범사업자)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정책·제도 세션'에서는 보험, 사생활 보호, 조종자격, 특허 등 새롭게 부상 중인 이슈에 대한 전망과 앞으로의 정책방향이 제시된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