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10일 인용되면서 정국은 이제 본격적인 대선국면으로 접어들게 됐다.

그렇지 않아도 지난해 나온 '11·3 부동산대책' 이후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예기치 않은 정국 흐름은 주택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건설사 등 주택시장 관계자들이 무엇보다 우려하는 것은 한치 앞을 내달볼 수 없다는 불확실성이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는 것. 

당장 봄 성수기를 맞아 특수를 기대했던 분양시장도 관심권에서 멀어질 가능성이 크다.

대선국면에 접어들면 모든 관심사가 대선주자 등 정치권으로 향할 수 밖에 없는 만큼 분양 마케팅도 위축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대선정국 블랙홀이 주택시장을 안갯속으로 끌고갈 것이라는게 대다수 건설업계 관계자들의 예측이다. 

   
▲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인용되면서 주택시장이 안갯속으로 빠질 전망이다. 본격적인 대선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질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입장이다. 그나마 강남 재건축 시장을 중심으로 살아나고 있는 매수세도 관심권에서 멀어질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사진은 개포주공1단지의 전경

부동산정보업체 조사 등에 따르면 이달(3월) 분양 예정인 물량은 4만7000가구 정도다. 이는 지난 1월(1만3749가구)과 2월(8927가구) 공급 물량의 두 배가 넘는 것이다.

규제 강화와 함께 미국의 금리인상,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한 정국 불안 등의 악재를 피하기 위해 일정을 미루다가 물량이 집중된 것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대통령 탄핵이라는 초유의 사태를 겪으면서 시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며 "더우기 시장에 대한 규제가 강화된 상황에서 분양시장이나 기존 재고시장 모두 거래가 위축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최근 2년 정도 분양시장 호황을 톡톡히 누렸던 중견건설사들의 속은 더 타들어가고 있다.

정부의 분양시장에 대한 규제 강화로 상승세가 한풀 꺾인 상황에서 또 다른 규제가 나올 경우 '먹거리 창출'에 고심해야하기 때문이다. 

한 중견건설사 관계자는 "분양시장에 대한 규제 강화로 대형건설사들도 애를 먹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건설사는 더욱 버티기가 힘들다"며 "향후 추가적인 규제가 없기를 바랄 뿐"이라고 토로했다. 

전문가들도 대통령 탄핵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지면서 침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내다봤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주임교수는 "박근혜 정부가 부동산 활성화에 초점을 맞췄다면 이제부터는 규제 정책으로 바뀔 가능성이 크다"며 "정책의 연속성이 떨어짐은 물론, 추가적인 부동산 규제에 대한 우려로 시장의 심리가 위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렇다고 희망적인 전망이 없는 것은 아니다. 당장은 힘들지 몰라도 탄핵정국이 마무리되면서 시장도 빠른 속도로 안정을 찾아갈 것이라는 분석이다.

박인호 숭실사이버대부동산학과 교수는 "이미 부동산 시장에는 지난해부터 탄핵 여파의 심리가 반영돼 있었던 만큼 이번 탄핵이 시장에 반전을 가져오기는 힘들 것"이라면서 "혼란됐던 정국이 안정세로 접어들면 정부의 부동산 정책 노선도 명확해질 가능성은 있다"고 전망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