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헌법재판소의 탄핵 심판일이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인용 혹은 기각 경우의 수에 따라 경제에 미치는 여파에도 시선이 쏠린다.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보이지만, 이번 사건이 어떤 식으로 정리되든 소비부진 등 경제먹구름이 해소되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돼 경제적 부담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9일 법조계와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오는 10일 오전 11시 헌법재판소는 대통령 탄핵심판 선고를 내린다. 청와대가 ‘자진사퇴는 없다’는 입장을 천명한 상태라 헌재 심판에 따라 박 대통령의 거취가 극단적으로 달라지게 됐다. 정치적인 관심만큼이나 이번 판결이 경제적으로 던질 파장 역시 관심의 대상이다.

   
▲ 사진=연합뉴스


‘대한민국 운명의 날’을 하루 앞둔 이날 오전 코스피는 강보합세를 보이며 출발했다. 전일 대비 2.88p(0.14%) 오른 2098.29로 출발한 코스피는 오후 3시 현재 2095선 주변을 맴돌며 보합세를 이어가고 있다. 

설령 탄핵이 인용된다 하더라도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이효섭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인용이 될 경우 불확실성 해소로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면서 “오히려 실적 기대감 등이 맞물려 증시의 박스권 돌파 가능성도 점쳐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낙관했다.

브라질의 실제 사례를 보면, 지난 2015년 브라질 호세프 대통령 탄핵정국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했던 브라질 금융시장은 탄핵안 확정 이후 분위기 전환에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다. 불확실성이 사라져 투자가치가 올라갔다는 판단이 뒤따랐기 때문이다.

설령 기각이 된다 하더라도 사회적인 혼란이 있을지언정 증시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는 추정이 많다. 금융계 한 고위인사는 “최근 외국인 매수세가 활발하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한국의 정치 리스크가 경제에 그리 결정적인 타격은 아니라는 의미”라고 해석했다.

헌재 판결이 소비부진 등 거시경제적 변수에 미칠 영향도 주목된다. 최근 바닥까지 떨어진 소비심리에 탄핵 판결이 어떤 영향을 줄지가 특히 관심사다. 전문가들은 이미 소비심리가 거의 밑바닥까지 떨어져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특별히 더 나빠질 것은 없으며, 오히려 헌재 심판 이후 심리가 천천히 개선될 가능성도 높다고 분석한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은 “(대선 주자들이) 내수활성화 대책을 얼마나 강하게 제시할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국내 소비에 민감한 백화점주 등이 반등에 성공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러나 탄핵안이 인용되든 기각되든 당장 경제먹구름을 걷어내기에는 무리가 따를 것으로 보인다. 탄핵안이 기각될 경우 이미 정치적 생명력을 잃어버린 박근혜 대통령이 펼치는 정책에 힘이 실리기는 어려울 것이기 때문이다. 

탄핵안이 인용될 경우 곧장 대선정국이 시작되기 때문에 재계와 가계가 동시에 소극적인 모습을 보일 가능성도 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대선주자들이 쏟아내는 장밋빛 공약들이 오히려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어떤 시나리오로 가든 당장 소비심리가 개선되기는 무리”라고 우려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