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한국거래소가 '대선테마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한다.

한국거래소(이사장 정찬우)는 10일 헌법재판소가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심판에서 파면 결정을 내린 직후 시장운영 비상대책위원회를 개최해 '대선테마주'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 사진=연합뉴스


이날 비대위에는 정찬우 거래소 이사장을 비롯해 유가증권·코스닥·파생상품·경영지원·시장감시 등 각 부문장과 상임감사 등이 모두 참석했다. 이들은 박 전 대통령 파면 이후 금융시장이 불안해질 가능성에 대비해 시장 상황과 국내외 증시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기로 협의했다.

비대위는 대선테마주 등 일부 종목의 주가 급변동에 편승한 루머가 투자불안 심리를 조장하지 않도록 불공정거래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특히 강조했다.

거래소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작년 12월부터 시장운영 비대위를 구성하고 정국 혼란을 틈탄 주가조작, 내부자거래, 공시위반 등 시장질서 교란 행위를 감시하고 있다.

거래소 관계자는 "일부 테마주가 이상 과열돼 집중 모니터링에 착수했다"면서 "작전세력이 개입한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감원 역시 정치테마주에 대한 단속을 실시 중이다. 지난 2일 금감원은 당초 지난달까지로 예정됐던 정치테마주 관련 제보기간을 오는 7월까지로 연장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