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 1113영어 듣기 5문항 줄어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113일 시행된다.
 
영어 영역의 수준별 시험은 폐지되며 사교육 경감을 위해 쉽게 출제된다. 영어 영역의 듣기평가 문항이 5개 줄어드는 대신 읽기 문항이 5개 늘어난다.
 
   
▲ 뉴시스 자료사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26일 발표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2015학년도 수능은 1113일 실시되고 성적은 123일 통지된다. 올해 수능 시험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탐구·과학탐구·직업탐구, 2외국어·한문이며 수험생이 자유롭게 선택해 전부 또는 일부 영역에 응시할 수 있다.
 
올해 수능의 가장 큰 변화는 영어 영역에서 수준별 시험이 폐지되고 쉽게 출제된다는 점이다.
영어 영역 듣기평가 문항이 5개 줄은 17문항으로, 읽기는 5개 늘어난 28문항으로 바뀐다. 전체 문항 수는 45문항으로 동일하다.
 
이에 따라 듣기평가 시간은 종전 30분 이내에서 25분 이내로 단축되며 읽기평가는 40분 이내에서 45분 이내로 확대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양락 부원장은 "영어 영역의 난이도는 쉬운 A형과 어려운 B형의 중간 정도로 지난해 수능보다는 쉽게 출제할 것"이라며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빈칸추론 문항을 7문항에서 4문항으로 줄이고 전체 어휘수도 B형 기준으로 지난해보다 늘어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용기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은 "현재 한 문항당 기준이 되는 어휘수가 140개 정도인데 불필요한 어휘가 있다면 적절하게 조정해 지문을 감량하겠다""다만 일률적으로 줄이게 될 경우 오히려 의미 파악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는 않을 생각"이라고 설명했다.
 
영어 영역이 쉽게 출제됨에 따라 변별력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 부원장은 이에 대해 "영어 영역을 변별력까지 고려할 경우 지금보다 난이도를 낮출 수 없게 된다""정부 정책이 변별력 보다는 사교육이나 학교교육 정상화에 더 포커스를 뒀기 때문에 영어의 경우에는 쉽게 내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어·수학 영역은 기존과 같이 쉬운 A형과 어려운 B형 중 문제를 선택할 수 있다. 수험생 학습 부담 경감을 위해 국어와 수학 모두 B형으로 선택하는 것은 금지된다.
 
난이도는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수능 준비를 할 수 있도록 출제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EBS 수능 교재 및 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를 전년과 동일한 70% 수준으로 유지한다. 특히,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의 연계 출제가 강화된다.
 
국어와 영어는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해 출제한다.
 
조 본부장은 "국어의 경우 A형의 출제 범위는 문학1이고 B형의 출제 범위는 문학2이기 때문에 수준 차이가 있다""A형과 B형의 난이도 차이를 두고 출제할 생각이며 전체적으로는 작년 수능보다 어렵지 않게 출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탐구영역의 최대 선택과목 수는 사탐·과탐 2과목, 직탐 1과목으로 종전과 같다. 다만, 직탐은 전문계열의 전문 교과를 80단위 이상 이수해야만 응시할 수 있다. 2외국어·한문은 1과목 선택할 수 있다.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올해부터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이 제공된다.
 
올해 수능은 시험실당 수험생 수는 28명 이하로 운영하며 응시원서에 부착하는 사진은 '최근 6개월 이내 양쪽 귀가 나오도록 정면상반신을 촬영한 여권용 규격 사진(3.5× 4.5)'으로 한다.
컴퓨터용 사인펜, 샤프, 수정 테이프는 시험장에서 지급한다. 컴퓨터용 사인펜, 연필, 수정테이프, 지우개, 샤프심(0.5)은 개인 휴가가 가능하다.
 
수험생이 받는 성적통지표에는 응시한 영역과 유형, 과목명이 표기되며 영역·과목별 표준점수, 백분위, 등급이 기재된다.
 
평가원은 2015학년도 수능의 세부계획을 77일 공고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