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이 결정됨에 따라 한국의 외교정책 특히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와 관련한 정책도 변해야 한다고 중국 관영 매체가 보도했다.

11일 연합뉴스는 중국 관영 환구시보(環球時報)가 이날 '대선 앞둔 한국, 외교 변화 얼마나 클까'라는 사평(社評)에서 "박 대통령에 대한 청산이 철저하게 이뤄지고 있다"며 "그가 했던 일이 잘못됐다면 이 또한 다시 고려하고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환구시보는 박 전 대통령의 임기 동안 외교정책에 대해 "임기 전반기에는 중미 간 균형이 잡힌 정책을 펼쳤다"며 "나중엔 사드배치 결정으로 한국을 미국 품에 안겼다"고 평했다.

이어 "박 대통령의 외교노선 변화는 노무현 정부와 이명박 정부 간 외교노선 변화의 폭보다 더 컸다"고 지적했다.

또 탄핵 결정이 합리적이라면 한국의 외교정책도 변화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환구시보는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청산은 감옥에 갈 가능성이 제기될 만큼 과하다 싶을 정도로 이뤄지고 있다"며 "그러나 그의 최대 작품인 사드를 비롯한 외교정책은 실질적으로 현재 한국에서 이행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이어 "박 대통령이 했던 일이 전략적이고 주관적이었고 한국을 옮은 방향으로 이끌었다고 한다면 '최순실 국정농단' 추문은 그저 형식적인 것에 불과하다"며 "(외교정책에 변화가 없다면) 한국사회의 박 대통령에 대한 태도는 모순적인 것"이라고 했다.

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를 유력 대선 후보로 거론하며 "문 대표는 북한 문제에서 제재와 함께 대화를 주장하고 있고, 사드에 대해서도 소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며 "그가 당선되면 한국 외교는 큰 변화는 아니지만 새로운 길을 걷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