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생의 선순환구조’를 형성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

저금리 시대로 인한 이자 마진 감소와 경기침체, 대기업 부실로 인한 대손충당금의 증가로 국내 금융그룹의 실적이 대폭 감소했다. 이 같은 상황에도 불구하고 신한금융그룹은 2008년 이래 6년 연속 금융권 최고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26일 대한민국 금융의 신화를 써가고 있는 신한의 한동우 호(號) 2기가 닻을 올렸다.

소위 ‘신한사태’로 일컬어지는 전(前) 경영진의 분쟁으로 안팎으로 신한 역사상 가장 큰 위기를 맞은 가운데 취임한 한동우 1기가 시작된 지 3년만이다.

한 회장은 2011년 취임과 동시에 ▲지배구조 개선 및 경영승계 프로그램 신설 ▲집단 지성을 활용한 ‘그룹 경영회의’ 정례화 ▲고객에게 통합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CIB, PWM 등의 사업부문제 신설 ▲전문성과 성과 중심의 공정한 인사 프로세스 도입 등 여러 분야에서 신한을 새롭게 변모시켰다.

CIB(Commercial Investment Bank)란 상업은행과 투자은행을 결합한 말로 금융지주회사 형태의 은행․증권 통합금융회사를 말한다.

   
▲ 한동우 신한금융그룹 회장

이를 통해 신한은 빠른 시간 내 경영 정상화를 이끌어 고객과 주주의 신뢰를 되찾았고 신한금융그룹의 위상은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평가에 있어서도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세계적 권위의 금융전문지 더 뱅커지는 지난 2월 신한금융그룹을 '글로벌 500대 금융브랜드'에서 국내 1위, 글로벌 43위로 선정했다.

2012년 57위, 2013년 51위에 이어, 2014년에는 전년보다 8계단 상승해 신한은 3년 연속 국내 1위 금융 브랜드를 차지했다.

또한, 올해 1월에는 다보스 포럼에서 발표한 ‘글로벌 지속가능 경영 100대 기업’중 지난해보다 무려 56위 오른 30위를 차지해 삼성, 포스코 등을 제치고 국내 기업으로는 가장 높은 순위에 선정됐다.

신한은 “이는 장기간에 걸쳐 신한이 고객에게 보여 준 상품, 서비스, 사회공헌활동, 재무실적 등 다양한 기업활동이 총체적으로 평가를 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신한은 한동우 집권 2기를 맞아 이제 한 단계 더 도약을 꿈꾸고 있다.

◆2014년도 그룹 경영슬로건 ‘다른 생각, 새로운 시작’

지난 1월 신한금융그룹은 2014년도 그룹의 경영슬로건을 ‘다른 생각, 새로운 시작’으로 발표하고, ‘고객을 위한 창조적 종합금융 실현’을 목표로 정했다.

이를 위해 신한은 따뜻한 금융의 내재화, 수익률 제고를 위한 창조적 금융, 은퇴 비즈니스 추진 차별화, 글로벌 현지화/신시장 개척, 채널 운영전략 혁신,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도출이라는 6개 중점추진과제를 선정했다.

한 회장은 “이제는 ‘금융의 본업’이라는 관점에서 승부를 걸어야 할 시기가 왔다”며 “하지만 정상에 오르는 것 자체는 더 이상 큰 의미가 아니며,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새로운 길을 개척해 정상에 올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는 과정을 중시하는 ‘등로(登路)주의’에 입각해 고객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 이것이 바로 신한에게 주어진 생존의 문제라는 것이다.

■ 은퇴 비즈니스 추진 차별화

최근 금융권에서 은퇴 시장이 새로운 먹거리로 중요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지만, 아직도 이 시장에 접근하는 방식은 여전히 초기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신한은 고객의 은퇴에 대한 니즈를 제대로 해결해 주기 위해서 고객이 어떤 은퇴 생활을 원하는지, 가장 걱정하는 것이 무엇인지, 위험 성향은 어떠한지 등 고객의 시각에서 접근하기로 했다.

신한은 “은퇴라는 우리 사회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객의 관점에서 우리가 가진 역량을 모은다면, 은퇴 시장은 신한금융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뿐만 아니라, 고객과 신한의 신뢰와 상생 관계를 한 단계 끌어올리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 글로벌 현지화, 신시장 개척

저성장/저금리 시대를 맞아 고성장의 기회가 남아있는 글로벌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그룹의 신 성장동력으로 필연적이다. 또 점차 글로벌화 되어가는 국내 기업들을 더욱 잘 지원하기 위해서라도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는 것은 꼭 필요한 금융의 역할이다.

신한금융그룹은 현재 15개국 73개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다. 각 금융지주사들이 일성으로 글로벌 진출을 외칠 때, ‘포트폴리오 다각화’와 ‘현지화’라는 차별화된 전략으로 해외에서 신한의 성공 신화를 만들어 가고 있다.

2015년까지 순익의 10%를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창출한다는 비전하에 지난 2년간 기존의 5대 핵심시장(미국, 일본, 중국, 베트남, 인도)에서 내실을 다지는 동시에 ‘신성장 기회 발굴’과 차별화된 전략를 통해서 글로벌 사업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 시킬 계획이다.

■ 채널운영전략 혁신

정보기술(IT) 발달로 인해 금융과 관련된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가 생기고 있다.

인터넷 뱅킹의 보편화로 창구 내점 고객이 줄어들고, 보험은 다이렉트 보험의 점유율이 점차 상승하고 있으며, 펀드 시장에서도 인터넷을 통해 운용사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하는 펀드 슈퍼마켓 개념의 회사가 설립됐다.

신한금융그룹은 이 같은 변화에 미래채널의 모습을 예상하며, 전체적인 관점의 채널 전략에 큰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대면 채널과 비대면 채널이 각자의 강점을 바탕으로 그 역할을 분담하고, 각각의 서비스가 고객 관점에서 물 흐르듯이 유기적으로 통합되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신한금융그룹은 그룹사간 채널 시너지를 높이는 방안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점차 효율성이 강조되는 경영환경 하에서 그룹사간의 채널 역할 분담과 마케팅에 있어서의 협업을 통해, 그룹사들이 각자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니라 고객의 가치를 높인다는 공동의 목적을 위해 협업을 추구한다면, 차별화된 경쟁력은 물론, 새로운 사업기회를 발견할 수도 있을 것으로 신한은 기대하고 있다.

■ 전략적 비용절감 성과 도출

저성장/저수익이라는 환경에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 결국 비용의 전략적 집행과 통제가 매우 중요하다.

이에 신한금융그룹은 ‘몸을 가볍게 하는’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기존의 확장 지향적인 점포 전략을 재검토하고, 본부 지원 조직도 마찬가지로 효율성 관점에서 재편할 계획이다.

또 사업 전략에 있어서도 차별화가 어려운 영역에서 많은 비용을 들여 출혈 경쟁을 벌이는 일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다만, 투입되는 비용을 줄이면 고객의 편의성과 만족도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신한은 이 부분만큼은 절대 포기할 수 없다는 생각이다.

즉, 전략적 비용절감이 단순히 생존을 위한 궁여지책이 아닌 차별적 경쟁력이 되기 위해서는 좀 더 적은 비용으로도 고객에게 예전과 같은 수준의 편의성과 만족도를 줄 수 있는 방법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한 회장은 창의적인 발상을 통해 신한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시킬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

한 회장은 2011년 취임 후 그룹을 이끌어갈 사상적 가치에 대해서도 심도 깊은 고민을 시작했다. 또 창립 이후 신한을 이끌어왔던 혼이 무엇이었고, 작금의 시대에 걸맞는 기업의 역할이 무엇인지 원점에서부터 숙고했다.

그 결과 “신한의 존재 이유는 사업을 영위하는 결과뿐 아니라, 과정에서도 금융의 힘으로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라고 정의했다.

이것이 바로 2011년 신한금융그룹이 그룹의 미션으로 정한 따뜻한 금융이다.

이는 금융회사가 본업인 금융을 통해 고객들과 따뜻한 유대감을 만들어 가지 않으면 성장은 물론, 생존을 담보 받을 수 없다는 한동우 회장의 시대 인식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번 한동우 2기에서는 신한의 고유 명사로 자리매김한 ‘따뜻한 금융’이 2014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된다. 따뜻한 금융의 2.0버전인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이 바로 그것이다.

상품, 서비스, 자금운용의 방식에 있어서 과거와는 다른 방법, 새로운 환경에 맞는 새로운 방식을 찾아야 한다. 한 회장은 이러한 새로운 방법론을 통틀어 ‘창조적 금융’이라고 정의한다.

또 ‘세상을 이롭게 한다’는 신한의 지향점을 달성하는 과정을 좀 더 구체화 해보면, 고객의 가치가 커지면 신한도 그 일부를 수익으로 얻을 것이고, 더 많은 고객들이 신한과 거래를 하고 싶어 할 것이다.

더불어 신한의 기업가치도 점점 커지고, 이렇게 신한이 더 많은 고객들과 거래를 하면서 그들의 성공을 돕고, 경제 전반의 관점에서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이라는 금융의 기능을 잘 수행하면, 사회적 가치도 커지게 된다.

이렇게 ‘고객’과 ‘기업’, ‘사회’의 가치가 함께 커지면서 상생 발전을 이루어가는 ‘상생의 선순환구조’가 이루어지게 된다.

결국 따뜻한 금융의 개념을 발전시킨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은 ‘창조적 금융’이라는 방법론을 통해 ‘상생의 선순환구조’를 형성하여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한 회장은 2기를 맞아 두 가지를 적극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따뜻한 금융의 내재화이다. 지금까지 따뜻한 금융의 추진 경과를 보면, 그 개념에 대한 전파는 어느 정도 이루어졌고 회사 차원에서 따로 추진한 실적도 있다는 게 자체 분석이다.

문제는 현장 직원들의 일상 업무에 이르기까지 녹아 들어가지는 못한 다는 것으로 올해는 따뜻한 금융의 ‘내재화’에 중점을 두고, 각 사별로 현장의 실천 기준으로 작용할 수 있는 원칙을 정립하고 실천 프로그램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따뜻한 금융의 내재화 정도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지표를 만들어 지속적인 개선을 유도한다.

다음은 수익률 제고를 위한 창조적 금융이다. 이는 자금 운용의 영역으로 좁혀서 생각해 본 것으로 운용 측면에서 창조적 금융의 의미는 시대적 흐름에 맞는 다양한 운용의 방식을 모색함으로써 고객이 맡긴 자산을 잘 불려주고, 더불어 자체 운용 자산의 수익률도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이제 성장이 둔화되어 금리가 내려가고, 자산 가격의 상승세도 꺾이면서 금융의 화두가 ‘운용’으로 이동하기 시작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금융회사의 보유 자산 운용 방식도 시대의 흐름에 맞게 다양화할 필요가 있다 는 것이다.

예를 들어 주식, 채권 외에 다양한 투자 방안을 모색해 본다든가, 여신 일변도의 운용에서 벗어나 투/융자 복합상품을 시도하는 것 들이다.

한 회장은 이러한 새로운 시도를 포기하지 않고 꾸준하게 길을 개척하다 보면 그룹의 새로운 미래 성장동력으로 자리잡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다.

한 회장의 취임 2기인 2014년 금융환경은 그 어느 해보다 불확실성이 높고 정보유출 등 각종 이슈로 금융권을 향한 국민의 시선마저 따가운 상황이다.

한 회장은 흥망성쇠를 거듭해온 수많은 기업들의 사례를 통해 누구나 어렵다고 외치고, 모르겠다고 고개를 떨구는 이 때, 더욱 철저한 분석과 준비만이 신한을 한 단계 도약시키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직원들을 격려하고 있다.

금융위기 이후 사회-경제적 패러다임이 커다란 전환기를 맞으면서 금융업 또한 새로운 균형점을 찾아나가는 혼란기지만, 이렇게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일수록 기업의 성패를 결정하는 요인은 외부적인 환경이나 운이 아니라 변화에 맞게 대처하는 기업의 선택과 행동이라는 것을 한 회장은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아울러 2기에는 ‘미래를 함께하는 따뜻한 금융’을 통해 현장의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동시에, 언제 다시 찾아올지 모르는 위기에도 견딜 수 있는 재무적 안전장치를 마련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한동우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을 지속가능기업이라는 반석 위에 올려놓기 위해 이와 같은 전략 과제들을 반드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미디어펜=권일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