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중시하는 소비트렌드 반영
[미디어펜=최주영 기자]편의점 업계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PB상품이 항공업계에서도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13일 제주항공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내 유상판매 제도인 ‘에어카페’에 PB를 확대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 제주항공은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기내 유상판매 제도인 ‘에어카페’에 PB를 확대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사진=제주항공 제공


에어카페 운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2016년 국내선 에어카페 매출 중 PB상품군이 차지하는 비중이 50%를 넘어섰으며 2017년 1~2월에는 62%수준까지 올라섰다고 13일 밝혔다.

제주항공 PB상품의 품목별 비중은 제주항공 옥스포드 비행기 브릭이 26%로 가장 높았으며, 제주 흑돼지육포(12%)와 제주 말육포(10%)가 뒤를 이었다. 또 송중기 모형비행기와 여행용 목베개 등 기념품도 10%에 달하는 판매비중을 차지했다.

국내선 에어카페에서 판매하는 말육포와 흑돼지육포는 국내선 에어카페 월매출액의 약 22%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제주항공 한정판 브릭 제품은 SNS 채널에서 이슈가 돼 4주 만에 소진되었으며, PB감귤주스인 ‘상큼하귤’도 지난 3월1일 출시 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제주항공 에어카페 매출은 2014년 약 11억원에서 2015년 22억여원으로 2배 가량 늘었으며, 2016년에는 30억원에 달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면서 기내에서도 제주항공 PB상품의 판매가 활성화되고 있다”면서 “제주항공 옥스포드 비행기 브릭, 송중기 한정판 제주항공 비행기 모형 등 기내에서만 살 수 있는 희귀 아이템들도 PB제품군 판매 확대에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