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경제연구소, IT·전기전자 기업 사드 보복의 직접적 피해 없을듯
오랜 시간 쌓아온 기술적 신뢰도, 필수 중간재로서의 대체 불가능성 이유
[미디어펜=홍샛별 기자]국내 전자·IT 기업 중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기업들은 한반도 내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 여파가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자·IT 기업들은 중국 현지 매출 비중이 30% 이상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사드 보복 영향을 살짝 비켜나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국내 500대 기업 중 중국 매출액을 별도 공시한 70개 기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지난해 중국 매출 비중이 30% 이상을 차지한 곳은 모두 10곳이었으며, 그중 절반은 IT·전기전자 업종이었다. 

다수의 경제 전문가들은 IT·전기전자 기업이 필수 중간재 사업이어서 사드 보복의 직접적 피해 영향권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이들 기업 대부분이 완제품 형태가 아닌 부자재를 중국에 공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IT·전기전자 기업들의 수출품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중국 내 각종 전자 제품 등을 만드는 데 사용된다. 일반적 소비재 등에 비해 직접적 타격은 낮을 수 밖에 없다. 

현지 기업들과의 긴밀한 협력 관계도 사드발 폭풍 속에서 기업들의 방패 역할을 해 줄 것으로 보는 견해도 있었다. 

오랜 시간 쌓아 온 기술적 신뢰 관계가 사드 여파로 단번에 무너지진 않을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경제 전문가는 ”그동안 우리나라 IT·전자 기업과 중국 기업은 최적화된 제품 생산을 위해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해 왔다“며 ”오랫동안 서로 손발을 맞춰 온 상황에서 사드 보복 차원으로 공급 업체를 바꾸는 것은 중국 입장에서도 여러모로 손해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 지난해 미군이 제공한 사드 발사 모습 /사진=미 국방부 제공

반면 업계는 전문가들의 입장에 동의하면서도 조심스러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워낙 민감한 상황인 만큼 국제적 흐름을 예의주시겠다는 입장이다. 

한편,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한 연구위원은 ”IT·전기전자 업체가 당장에는 직접적 사드 보복 피해가 없더라 하더라도 중국이 제멋대로 자국법의 잣대를 들이밀며 딴지를 걸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펜=홍샛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