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비 4년간 최대 50억원 투입 등 집수리 등 생활여건 개선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서울 금천구 시흥5동 일원 등 주거환경이 열악한 16곳을 대상으로 새뜰마을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국토교통부와 지역발전위원회는 주거환경이 취약한 지역을 재생하는 '새뜰마을 사업' 도시지역 대상지 16곳을 선정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16곳은 △서울 금천 시흥 5동 △부산 북구 구포2동 구포마을·사상구 주례2동·사하구 괴정2동 대티고개마을 △인천 동구 만석동 철길마을 △대구 남구 대명5동 △광주 남구 월산동△강원 속초 중앙동·영월 상원동 텅스텐마을·태백 소도동△충남 보령 명천동·홍성 홍성읍 오관10리 △전북 김제 옥산동 및 요천동 성산지구 △경북 영주 하망동 효자지구△경남 김해 밀양 남포동 남포마을이다. 

새뜰마을 사업은 전국적으로 최저 주거기준를 충족하지 못하는 지역 중 소방도로·상하수도 등 인프라 부족, 안전 위험, 경제적 빈곤 등이 집중돼 최소한의 삶의 질을 누리지 못하는 지역에 국가의 지원이 필요하다는 인식으로 지난 2015년 처음 시작됐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4년간 최대 50억원이 지원된다.

이번 사업에는 총 34개 지역이 신청했고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를 통해 서면·현장 평가를 거쳐 16개 신규지구를 확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한국전쟁 이후 피난민이 정착한 산간 달동네가 많으며 환경오염에 노출된 공장·공단 배후지역, 기반 시설이 열악한 재정비촉진구역 해제지역 등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