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요시 범정부차원 시장안정조치…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 구축
   
▲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왼쪽 세번째)이 1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금융위,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열린 제51차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정부는 미국의 금리인상에 따라 금융·외환시장 상황에 대해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필요하면 적절한 시장안정조치를 적기에 추진키로 했다.

최상목 기획재정부 1차관은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시장 상황을 점검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는 15일(현지시간)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0.50∼0.75%인 기준금리를 0.75∼1.00%로 0.25%포인트 올렸다.

최 차관은 “원화 변동성에 대해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며 지나치게 변동성이 확대되면 범정부차원에서 여러 조치를 취할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인상은 가계와 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며 “가계부채의 질적 구조개선을 가속화하고 가계부채 비상관리체계를 구축 하겠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정부는 자영업자 대출관리와 지원 대책을 상반기 중 마련하고 제2금융권에 대한 특별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또 미소금융, 햇살론 등 정책 서민자금 제도개선과 한계 차주 연체부담 완화하고, 새희망홀씨 등 민생안정을 위한 지원방안도 마련된다.

아울러 기업 구조조정을 일관되게 추진하고 기업자금 조달 여건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중점을 두는 한편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확대를 통해 중소·중견기업의 회사채 신규 발행을  지원할 방침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