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종료 이래 첫 공식수사 재개…박근혜와 뇌물공여 의혹 사실관계 파악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검찰이 16일 박근혜 전 대통령과의 뇌물수수 혐의 확인을 위해 SK그룹 전·현직 최고위 임원들을 대대적으로 소환 조사한다고 밝혔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김창근 전 SK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 김영태 전 SK커뮤니케이션위원장(부회장), 이형희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 등 SK그룹 전·현직 임원 3명을 이날 오전 10시 소환해 조사한다.

김창근 전 의장은 2015년 7월 박 전 대통령이 대기업 회장들과 단독 면담할 때 수감 중이던 최태원 SK 회장 대신 독대한 바 있다. 검찰은 지난해 11월 최순실 국정농단 의혹 발발 직후 김 전 의장을 비공개 소환해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 검찰 특별수사본부 본부장을 맡은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사진=연합뉴스


지난해 10월 말~12월 초 운영됐던 1기 특수본은 박영수 특검팀 수사가 시작되기 전 SK 등 기업을 압수수색, 총수 사면이나 면세점 허가 등을 위해 박 전 대통령 측의 요구를 들어줬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했다. 이 자료들은 특검팀으로 건네졌다.

검찰이 최순실 의혹 관련 대기업 수사를 공식 재개한 것은 지난달 28일 특검 수사 종료 후 처음이다. 앞서서는 면세점 인허가를 담당하는 관세청 직원 2명을 최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내주로 예정된 박 전 대통령 소환 조사에 앞서 정부 관계자 조사와 기업 수사도 신속히 진행해 뇌물공여 의혹의 사실관계를 파악할 계획이다.

검찰은 SK에 대해 최태원 회장의 특별사면과 총 111억원의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간의 대가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SK 측은 "면세점 특혜 등과 재단 출연 또는 추가 지원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의혹을 부인해왔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