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경색시 10조원+α 규모 채권시장안정펀드 재가동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금융당국이 금리 상승으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중견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6000억원 규모의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한다.

또 미국의 금리 인상으로 시장금리가 상승하면서 우량등급의 회사채까지 신용경색이 확대될 경우 10조원 이상의 채권시장 안정펀드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금융위원회는 1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합동리스크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중소·중견기업 회사채 발행 및 인수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먼저 금리 상승에 취약한 중소·중견기업의 BB∼A등급 회사채를 대상으로 최대 6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중소·중견기업이 발행한 회사채(BBB∼A등급) 중 미매각분이 생기면 산업은행이 5000억원을 들여 이를 인수해 특수목적회사(SPC)에 양도하게 된다.

   
▲ 중소·중견기업 회사채 인수지원 프로그램 구조 /사진=금융위원회 제공


인수 대상은 산은과 신용보증기금, 증권사들이 협의해 선정하고, 특정기업 발행 회사채의 30%까지만 인수한다. 

SPC는 양도받은 채권에 대해 AAA등급(20%)은 기관투자자 등을 대상으로 소화하고, A등급(77%)은 신보가 부분보증을 조건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시장에 매각하되 미 매각분은 산은이 소화한다. 나머지 후순위 3%는 발행기업이 되가져간다.

금융당국은 또 프라이머리-채권담보부증권(P-CBO)을 통해 중소기업 회사채 발행을 지원한다. 중소기업의 차환발행에 1조3000억원, 신규발행에 3000억원 등 모두 1조6000억원 규모다.

금융위는 비상상황이 발생하면 채권시장안정펀드를 재가동하기로 했다. 시장금리 급등으로 우량등급을 포함한 회사채 시장 전반의 수급 여건이 악화될 가능성이 있어서다. 

채안펀드는 한국은행의 유동성 지원을 받은 국내 은행과 보험사, 증권사 등 84개 금융회사가 10조원을 출자해 자금이 필요할 때마다 지원하는 ‘캐피탈 콜(Capital Call)’ 방식으로 운영된다. 

도규상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매년 2조5000억원 가량의 BBB∼A등급 회사채가 나오는데 이중 20% 정도가 매각되지 않는다”며 6000억원을 지원하면 충분히 소화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장금리 급등으로 우량등급을 포함한 회사채시장 전반에 수급불안 등 신용경색이 발생하면 채안펀드를 즉시 재가동해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회사채 매입을 진행 하겠다”고 밝혔다.
[미디어펜=백지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