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에서 기록원 이관되고있을 뿐 무슨 염려냐…정신세계 아연실색"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자유한국당 대선주자 김진태 의원은 16일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기록물 파기 의혹을 제기하며 청와대 압수수색을 주장한 데 대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고향인) 봉하마을로 통째로 흘러들어간 국가기록물의 추억이 떠올라서냐"고 받아쳤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기록물법에 따라 기록물이 (청와대에서) 국가기록원으로 이관되고 있을 뿐인데 무슨 염려가 있다는 것이냐"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대통령이 되겠다는 분이 바로 그 청와대를 압수수색하라는 정신세계에 아연실색한다"며 "미 대통령 후보가 백악관을, 영국 수상과 불란서(프랑스) 대통령 후보가 각각 다우닝가 10번지와 엘리제 궁을 압수수색하라고 하겠나"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의 '봉하마을' 언급은 2008년 이명박 정부가 출범 초기 국정자료를 제대로 인계받지 못했다는 문제제기로 시작, 노 전 대통령측이 봉하마을 사저에 재구축한 국정자료축적시스템 자료를 저장한 하드디스크를 당해 7월 반납받기까지 불거진 국가기록물 유출사건을 가리킨다.

노 전 대통령이 참여정부에서 구축한 'e-知園(이지원)' 시스템과 같은 종류의 시스템을 사저에도 구축, 퇴임 후에도 자료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해 놓은 것이었다. 노 전 대통령측은 회고록 정리 등 목적이었다고 해명했다.

당시 청와대는 노 전 대통령측이 국가기록물을 불법 반출한 것이라며 사법처리를 시사, 노 전 대통령측과 공방을 벌인 끝에 7월18일 시스템 자료를 저장한 하드디스크 원본14개·사본14개 등을 환수했다.

이후에도 국가기록원이 사건에 연루된 노 전 대통령측 비서관·행정관 10명을 검찰에 고발했으나, 추후 뇌물수수 혐의를 추궁받던 노 전 대통령의 자살을 계기로 '공소권 없음'으로 종결됐다. 

노무현 정부 실세이자 노 전 대통령 수사를 초래한 각종 사건에서 적극 방어에 나섰던 문 전 대표가 박 전 대통령에게 의혹제기로 일관하는 건 부당하다고 김 의원은 지적한 셈이다.

한편 김 의원은 문 전 대표를 거듭 겨냥 "벌써 대통령이 다 된 것처럼 검찰에 지시하는 건가. 검찰은 거기에 따라야 하느냐"면서 "우린 품격있는 정치를 원한다"고 지적했다.

회견 직후 기자들을 만나서도 "거기(청와대)에 들어가겠다는 사람이 압수수색을 하면 뭐가 좋나. 나중에 자신이 거기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그렇게 권위를 다 망가뜨려버려서 좋을 게 없지 않느냐"고 비판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