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헌재결정에 체증 내려간 느낌…朴 승복·국론분열 중단 요구해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바른정당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0일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수사에 대해 각각 '국가의 품위'와 '법 앞의 평등'을 들어 구속 여부를 놓고 이견을 보였다.

이날 오후 KBS가 주관한 바른정당 대선 경선 2차 TV토론회에서 유승민 의원은 대통령 파면 사태에 대해 "안타깝고 가슴아프다"며 "법원의 수사와 기소, 재판은 엄정하게 법에 따라 진행해야 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 구속 수사·기소 여부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법에 따라 엄정하게 처리할 것을 요구하고 계시다"면서도 사견을 전제로 "국가지도자였던 분의 품위, 나라 품격을 생각해 불구속 수사와 재판을 받고, 재판 이후 사법절차는 그때 가서 결정하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남경필 지사는 "제대로 (박 전 대통령을) 감시했어야 하는데 죄송하다"고 운을 뗀 뒤 "수사에서 우리가 얻을 것은 법치"라면서 "전직 대통령이든 아무 힘이 없는 국민이든 법 앞에 평등하다는 것을 내일 검찰 수사 과정에서 보여주는 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바른정당 대선주자 (왼쪽부터)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0일 오후 KBS에서 주관한 바른정당 대선 경선 2차 TV토론회에서 열띤 논쟁을 벌였다./사진=KBS 방송 캡처


사실상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 없이 수사가 이뤄져야한다고 촉구한 남 지사는 "탄핵에 불복하는 건 헌정질서와 법치주의 위배"라고 반발 여론을 더욱 자극하면서도 "정치인과 국민들을 분리하려 한다"고 선을 그어뒀다.

그는 "국정농단을 함께 했던 국회의원들, 탄핵에 반대하고 지금도 승복하지 않는 국정농단 옹호 의원들은 앞으로 정치권에서 퇴출돼야 한다"고 촉구하는 한편 "정치인의 역할 중 하나는 바로 국민들로부터 욕을 먹는 자세"라고 반발 여론도 포용한다는 태도를 취했다.

유 의원은 박 전 대통령 불구속 수사·기소를 주장해 대구경북(TK)을 중심으로 한 정통보수층 표심을 끌어안으려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탄핵 불복 여론과 관련 "박 전 대통령의 역할이 굉장히 크다"면서 "지금도 헌법재판소 결정에 승복하고 지지자들에게 더 이상 국론분열을 시키는 행위를 중단해주기를 박 전 대통령이 요구하는 게 중요하다"고 종용하면서, 앞선 발언에 대한 상쇄 효과가 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한 "승복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자유한국당 일부 정치인들마저도 불복하고 국론을 분열시키는 정치적 행위로 대선을 앞두고 이용하고 있다"면서 "부디 보수를 궤멸시키고 이런 사태에 대해 인간적 용서를 구하라"고 '보수 궤멸'의 책임을 박 전 대통령과 친박계에 전가하기도 했다.

유 의원은 또 주도권 토론 순서에서 남 지사가 '바른정당 지지율이 안 오르는 이유 중 하나가 유 의원이 배신자라는 낙인을 받았기 때문'이라고 지적하자 "국민의 신임을 위배한 건 박 전 대통령"이라며 "헌재 결정을 보면서 오랜 동안 묵은 체증이 내려가는 느낌을 받았다"고도 밝혀 거듭 각을 세웠다.

이밖에 유 의원과 남 지사는 각자의 ▲보수단일화론과 대연정론 ▲대통령 권력 유지와 분산 ▲당내 계파 존재 및 갈등 여부 ▲징병제 유지와 모병제 전환 ▲사교육 금지 위헌 여부 ▲법정 대출이자율 하향 또는 유지 ▲보육·양육 지원책과 일자리·주거정책 우선 여부 등을 놓고 갑론을박을 벌였다.

남 지사가 특히 보수단일화를 당론 위배이자, 한국당 탄핵 반대파를 가리킨 '국정농단 세력'과의 결탁, 선거를 위한 정략적 짝짓기라고 비판하거나 '유승민계와 김무성계의 갈등이 있다'는 프레임을 내세우며 파상공세를 가했다.

유 의원은 남 지사가 한국당까지도 연정 대상에 포함하는 안희정 충남도지사표 대연정론에 동조한 점을 들어 보수단일화 비판의 명분이 없다고 역공을 취했다. 또 모병제를 두고 "남북 대치 상황이기도 하고 시민의 의무를 돈으로 해결할 문제가 아니다"면서 "정의롭지 못하다"고 규정하자 남 지사가 '발끈'하기도 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