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소환조사가 오전에 이어 오후에도 재개됐다.

지난 1월 최순실씨(61) 첫 공판에서 "증거는 차고 넘친다"며 최씨와 박 전 대통령 간의 공범관계를 확신했던 한웅재 부장검사(47·28기)가 오전에 이어 오후1시10분부터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검찰이 우선 집중추궁하고 있는 것은 미르·K스포츠재단 기금 모금에 대한 실체적 진실이다.

특수통인 한 부장검사는 특검 이전 검찰 1기 특수본에서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774억 원의 모금 과정 전반을 주로 조사했다.

박 전 대통령의 대기업 뇌물 의혹 전담부서를 지휘하고 있는 이원석(48·27기) 부장검사는 한 부장검사를 측면에서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이 조사과정에서 '직권남용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후 판단할 구속영장 청구 등 향후 박 전 대통령의 사법처리는 결국 재단모금과 뇌물수수 혐의의 입증 여부에 달렸다는 분석이다.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이 최씨의 사익추구를 측면 지원했다는 것을 입증하는 근거 등 사실관계를 규명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 전 대통령과 최씨의 공모 관계는 관련 혐의 전부의 전제이기도 하다.

   
▲ 박근혜 전 대통령이 21일 오전 피의자 신분으로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작년 10∼11월 1기 특수본 수사 및 지난 12~2월 박영수 특별검사팀 수사 과정에서 확보한 관련 진술·증거를 사안별로 정리한 검찰은 이날 문항 200개가 넘는 100쪽 이상의 질문지로 수사에 임하고 있다.

박 전 대통령은 변호인단 입회 하에 조력을 받고 있지만, 단독으로 답해야 하는 실정이다.

미르·K스포츠재단 출연금 모금 및 삼성 특혜와 관련된 뇌물수수에 대한 검찰의 예기치 못한 송곳질문에 박 전 대통령이 관련 혐의를 인정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다만 박 전 대통령은 검찰의 추궁에 관련 의혹들을 전면 부인하는 기존 입장을 재차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 전 대통령은 단독인터뷰와 의견서 등을 통해 "최씨의 사익 추구를 도울 의도가 없었고 장관이나 수석비서관에게는 법과 규정의 테두리 내에서 업무를 보되 무리하게 진행하지 말라"고 밝혀왔다.

대기업 현안에 대하여 경청을 하였을뿐 기업이익 차원이 아니라 국가경제 발전을 목적으로 두고 접근했다는 설명이다.

박 전 대통령은 이날 기업 애로사항이나 민원 해결이 원만하게 해결되기를 바란다는 기존 입장을 강조해 검찰의 주장에 반박할 것으로 전망된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