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3일 관계장관회의서 대우조선 지원방안 확정
[미디어펜=백지현 기자]정부가 유동성 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에 수 조원 규모의 추가자금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그 사이에서 시중은행은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빠졌다.

당국이 추진 중인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지원에 참여할 경우 시중은행의 신용등급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불가피하다. 그렇다고 국책은행만으로는 대우조선 부실을 막기에 역부족이라고 판단한 당국의 전방위적 압박을 ‘모르쇠’로 일관할 수도 없는 처지이다.

   
▲ 임종룡 금융위원장/사진=금융위원회


22일 당국에 따르면, 정부는 오는 23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 방안을 확정한다. 지난 2015년 10월 4조2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한 이후 1년5개월 만에 또 다시 추가지원에 나서게 됐다.

정부는 대우조선 구조조정과 관련한 정치권의 비난에도 법적관리라는 초강수 발언까지 띄우며 추가지원을 강하게 추진하고 있다.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지난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부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대우조선 구조조정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자율적 합의가 없다면 법적 강제력이 수반되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힌바 있다.

임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이해 당사자들의 원활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법정관리 또는 워크아웃과 법정관리를 결합한 P-플랜(프리패키지플랜)에 들어갈 수 있다고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임 위원장이 정작 얘기하고 싶은 감춰진 속내는 따로 있다.

우리경제를 떠받들어 온 기간산업이라는 특성에도 법정 강제력을 운운한 것은, 그만큼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니 국책은행과 함께 시중은행의 출자전환 등 대우조선 살리기에 적극적으로 동참하라는 메시지를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분석된다.

대우조선은 당장 다음 달 4400억원, 7월에는 3000억원, 11월에는 20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온다. 조선업계는 대우조선에 필요한 추가 자금을 최대 3조원이상으로 추산하고 있다.

은행권은 손실이 불 보듯 뻔한 상황에서 지원을 해야 하는데 대한 ‘겉으로 드러낼 수 없는’ 불만이 팽배한 상태다. 그럼에도 당국의 지원압박에 일정부분 동참할 것으로 가닥이 잡힌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은 출자전환 등의 채무 재조정을 전제로 신규자금을 지원한다는 당국의 방침에 따라 대우조선 대출의 상당부분을 지분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하지만 신규자금 지원의 경우 합의를 이끌어 내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민감한 사안에 말을 아끼면서도 "대우조선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은 불가피할 것이란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