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대우조선해양 구조조정과 관련 “부족한 유동성을 적기에 공급해 수익창출이 가능한 경영구조로 전환시켜나가는 것이 국민경제적 부담과 부실 최소화 차원에서 가장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밝혔다.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제공=연합뉴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1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같이 말하며, 이는 국책은행뿐 아니라 시중은행과 사채권자 등 모든 이해관계자가 충분한 수준으로 고통을 분단하는데 합의하는 경우라고 전제조건을 달았다.

유 부총리는 “이해관계자간 자율합의가 성사돼 유동성을 지원하는 경우에도 경쟁력 없는 해양플랜트 부문을 대폭 축소하고, 경쟁력 있는 상선과 방산을 중심으로 사업재편을 가속화해 내년 이후에는 M&A를 통한 ‘주인찾기’에 나서야 한다”고 언급했다.

그는 채무조정에 대한 합의 도출에 실패할 경우에 대해 “그간의 구조조정 원칙에 따라 법적 강제력을 활용하는 사전회생계획제도(P-Plan)을 적용하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현 경제팀은 정치적 일정과 상관없이 끝까지 책임지는 자세로 구조조정에 대한 소임을 다 할 것”이라며 “대우조선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인 채무조정을 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이해관계자들의 협조를 당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