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나광호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대우조선해양 도산 시 최대 59조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23일 오후 2시 서울정부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열린 백프리핑에서 "59조원은 최대치의 위험 요인을 노출해 산출된 숫자"라며 "여러가지 상황에 따라서 줄어들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대우조선을 살리기 위해 공포마케팅을 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일각의 '공포 마케팅'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임 위원장은 "가정할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전제한 만큼 이 숫자는 줄어들 수 있고, 줄어들어야 하는 것이 맞다"며 "과장하려고 했다면 협력업체의 매출 충격 기간도 5년, 10년으로 잡았겠지만 1년으로 잡고 추산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많은 숫자들이 난무하는데 대우조선에 투입된 신규 유동성은 6조가 아니라 2.9조"라고 강조하면서 "신규지원 2.9조에 채무조정 2.9조를 합쳐 6조라고 하면 의미가 잘못 전달되는 것"이라며 자금지원 규모에 대해 정확한 표현을 주문했다.

한진해운과의 형평성 논란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임 위원장은 형평성 논란에 대해 "한진해운은 자율적인 채무조정에 실패한 반면 대우조선은 자체적으로 합의가 이뤄졌다"며 접근방식이 같았음을 지적했다.

아울러 소유주가 다르다는 점과 업종의 경쟁력이 다르다는 점을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으로 대우조선의 M&A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대우조선 M&A에 대해 인수가능한 기업들에게 (비공식적으로) 타진했으나 부실하고 방만한 대우조선을 인수하겠다는 기업이 없었다"면서 "대우조선을 다운사이징하면서 건실한 회사로 만들어야 M&A도 가능하다"고 입장을 표명했다.
[미디어펜=나광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