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진실 봐야…'법치는 죽었다' 발언, 자유로운 판례평석"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자유한국당 대권주자 김진태(재선·강원 춘천) 의원은 24일 헌법재판소의 박근혜 전 대통령 파면 결정에 대해 "불복하겠다는 건 아니다"며 승복 의사를 밝혔다.

다만 "이 사건의 숨겨진 진실, 고영태 일당 등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며 "심정적으로 승복할 수 있는 공정한 방법으로 가야 한다"면서 자신이 대통령이 되면 '심정적 승복'을 위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선언했다.

김진태 의원은 이날 서울 마포구 상암MBC 사옥에서 열린 방송 4사(KBS·SBS·MBC·YTN) 합동 한국당 대선후보자 경선 토론회에서 이같이 말했다.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4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MBC 사옥에서 열린 방송 4사(KBS·SBS·MBC·YTN) 합동 한국당 대선후보자 경선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MBC방송 캡처


지난 10일 박 전 대통령 파면 결정 직후 '대한민국의 법치는 죽었다'고 논평한 데 대한 사회자 질문에는 "(법적 효력에) 승복은 당연히 한 것"이라면서도 "자유로운 비판과 판례 평석(비평과 주석)은 얼마든지 가능한 것"이라고 받아쳤다.

김 의원은 "이번 탄핵은 (진보좌파 진영의) 정권 불복 심리가 들어있다고 본다"며 "박근혜 정권 들어 처음도 아니고 국정원 댓글 사건, 세월호 등 기회만 있으면 (의혹제기를 했는데) 불복 심리가 들어있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잘못한 게 있으니까 그렇게 됐지'라고 해도, 헌재의 결정문을 읽어보면 파면까지 될 사유인지 충분히 수긍이 가지 않는 점이 많다"며 "분열된 우리 사회를 치유·통합할 길은 이 문제를 먼저 해결하는 것이고 박 전 대통령의 구속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탄핵으로 우리가 이만큼 갈등과 분열 비용을 치렀는데 구속까지 된다면 심각한 상황이 된다"며 "파면까지 됐으니, 사건의 숨겨진 진실도 (파헤치고) 고영태 일당에 대한 수사도 이뤄져야 공정한 사회가 되고 우리가 마음으로 이 사건을 묻고 극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제가 대통령이 되는 것 자체로 이런 것은 일거에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