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윤학배 해양수산부 차관은 24일 세월호 인양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이라고 가정하고 내달 4일 이전에 목포신항에 도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윤 차관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은 4월 4일 정도로 생각하고 있는데 잘하면 그것보다 조금 더 빨라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와 관련 "날짜의 윤곽이 나오려면 반잠수선에 고박 작업을 해서 잭킹바지선이 떠나고 나면 조심스럽게 얘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세월호는 잭킹바지선에 묶인 채로 예인선에 끌려 반잠수선이 있는 해역으로 이동 중이다.

해수부가 목표한 대로 세월호가 이날 자정까지 반잠수선 위에 거치되면 세월호 인양의 가장 큰 고비를 넘긴다.

세월호의 반잠수선 거치가 완료되면, 이어서 25일부터 고박 및 배수 작업이 시작된다.

해수부의 예상 소요기간 예측은 반잠수선 거치가 원활히 완료된 후, 2~3일 간의 후속 작업을 마쳐서 목포신항까지 이동하는 시간을 감안한 것이다.

반잠수선 위치에서 87km 거리의 목포신항에 도착하기까지 남은 기간동안 세월호의 마지막 항해는 세간의 관심 속에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 해수부 "세월호, 내달 4일 전 목포신항 도착할 수 있어"./사진=연합뉴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