劉, "주사파 단체서 전향한적 없어" 安도 겨냥…南 "劉 공약 무책임"
[미디어펜=한기호 기자]바른정당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25일 대선 경선 수도권 토론회에서, 문재인 전 대표를 위시한 더불어민주당을 '적폐'이자 '패권세력'으로 동시 공략했다.

그러는 한편 보수단일화·복지증세·모병제 전환 등을 놓고는 각자 기존 주장을 거듭하면서, 치열한 설전이 오갔지만 뚜렷한 접점을 찾지 못하는 행태를 반복했다.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지사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2017 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토론'에서 '문재인 전 대표가 자유한국당과 함께 바른정당도 적폐청산의 세력으로 지목했다'는 질문이 나오자 "문 전 대표는 적폐청산을 말할 자격이 없다"고 입을 모았다.

   
▲ 바른정당 대선주자 남경필 경기도지사가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2017 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KBS방송 캡처


먼저 반(反)패권을 모토로 삼은 남 지사가 "과거 정치의 대표적인 모습이 권력을 집중해 자기들끼리 나눠먹고 불투명하게 하는 것"이라며 "그런 것이 문 전 대표와 주변 사람들에게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바른정당도 적폐라면서 힘을 합할 수 없다며 권력을 움켜쥐려 하는데 오히려 문 전 대표 같은 분들이 패권세력이고 그 분들과는 손을 잡기 어렵다"고 거듭 지적했다.

보수진영 대표주자를 지향하는 유 의원은 "문재인 후보는 누군가에게 조정을 당하는 아바타와 같다"며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을 끌어들여 "박근혜 전 대통령과 뭐가 다르냐"면서 "자기 머리로 판단해 국가의 중요한 사항에 독자적인 판단을 할 능력이 있나 의문"이라고 쏘아붙였다.

또한 "더민주 권력구조 갈등을 보면 과거 새누리당 친박과 비박의 갈등 못지않다"며 "문 후보가 독재적 구조를 고치지 않고 적폐 척결을 말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나아가 "5000만 국민 중 사람이 없어서, 재벌로부터 불법 대선자금을 받고 고려대 총학생회 시절 주사파인 반미청년회, 게다가 한번도 전향하지 않은 그런 분을 내세우면서 바른정당과 보수 전체를 적폐라고 손가락질하느냐"고 문 전 대표와 안희정 충남지사를 싸잡아 비판했다.

이밖에 그동안 양측의 오랜 쟁점이었던 보수후보 단일화와 관련, 남 지사는 "바른정당이 길을 잃었다. 탈당했는데 다시 지지율이 안 나온다고 보수후보 단일화를 얘기하니 앞뒤가 안 맞는다"고 유 의원을 겨냥했다.

그러면서 "보수단일화는 더 이상 얘기하지 말자고 당에서 얘기가 됐는데 유 의원은 계속 한다. 그건 해당행위로 유 의원은 그 부분에 대해 사과하라"고 거듭 공세를 폈다.

   
▲ 바른정당 대선주자 유승민 의원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KBS 본관에서 열린 '2017 대선 바른정당 후보자 경선토론'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KBS방송 캡처


유 의원은 "거기에 대해 사과할 생각은 없다"고 일축한 뒤 "남 후보는 경기도 제1연정위원장을 왜 한국당에 맡겼느냐"며 "보수단일화와 연정이 다르지 않다"고 기존 반론을 재차 제기했다.

이어 "그렇게 당론을 얘기하려면 김무성 의원도, 주호영 원내대표도 홍준표 경남지사를 만나는데 그분들도 비판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쏘아붙였다.

남 지사가 본인을 측면 지원하고 있는 김무성 의원측이 한국당에서 '우파대연합'을 주장하는 홍준표 지사와 접촉한 건 왜 문제삼지 않느냐는 지적이다.

남 지사는 또 유 의원의 공보육 비중 강화 등 저출산 대책과 복지공약에 대해 수십조 단위의 예산이 든다면서 "좋은 정책인데 현실성이 떨어진다"며 "무책임한 주장이고 재원에 대해서는 얘기가 안 나온다"고 비판했다.

그러자 유 의원은 내일(26일) 재원 마련 방안을 포함한 복지 정책을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필요한 재원을 집계 중이다"라고 맞받았다. 하지만 남 지사는 "집계도 안 하고 말하면 안 된다"며 공세를 이어갔다.

유 의원은 남 지사가 복지증세에 반대하자 "감세하면 경제가 좋아진다는 건 옛날 레이건이나 마가렛 대처 시대 논리"라며 대국민 증세 설득에 나서겠다는 견해를 밝히고, "남 지사는 복지 공약이 하나도 없다"며 반격했다.

사교육 금지를 법제화하자는 주장에는 위헌이라고, 모병제 공약도 싸잡아 "정의롭지 않다"고 쏘아붙이자 남 지사는 "남이 내놓은 공약들에 정의롭다, 정의롭지 않다, 낙인찍지 말라"고 반발하기도 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