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기초선거 공천 문제 놓고 충돌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이 29일 기초선거 정당공천제 폐지 공약을 놓고 공방을 주고받았다.
 
새정치연합 김정현 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해외 순방을 마치고 귀국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귀국 후 제 1의제는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 지키기"라며 "박 대통령은 자신이 약속한 기초선거 무공천 약속에 대한 입장부터 밝혀야 한다. 그것이 한 나라를 이끌고 있는 대통령으로서 당연한 책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부대변인은 "국민들은 박 대통령에게 공약 파기에 대한 책임을 넘어 전국적 단위에서 치러지는 지방선거를 혼란으로 몰고 간 책임을 이중으로 물을 수밖에 없다"며 "이 문제를 놓고 국론이 분열되고 있는데도 꿀 먹은 벙어리처럼 여의도 일은 여의도에서 알아서 해결하라는 식의 책임 떠넘기기는 무책임의 극치"라고 비판했다.
 
그는 "불리하면 입을 닫고, 급하면 국회 탓을 하는 것이 대통령이 취할 태도는 아니다"며 "박 대통령이 더는 침묵으로 일관한다면 결국 국민적 저항에 직접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새누리당은 "새정치연합이 스스로 무공천 문제를 놓고 혼란을 거듭하는 상황에서 오히려 여당의 지방선거 전략에 '감나라, 배나라'하며 막말 꼴불견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맞받았다.
 
새누리당 이학만 부대변인은 반박 논평에서 "새정치연합 지도부 간 무공천 논란이 끝나지 않은 상태에서 오히려 외교와 통일에 전념하는 대통령에게 막말로 권위를 흔들려고 한다면 국민은 또다시 새정치연합을 옛 민주당 처럼 민심으로 처단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