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정광성 기자]더불어민주당 중앙당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2일 실시된 첫 경선 투표소투표 결과를 유포한 것으로 지목받고 있는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해 "고의성이 없었다고 보고 처벌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날 홍재형 민주당 중앙당선관위원장은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 사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위해 언론에 보도된 지역위원장 6명에 대해 대면 조사와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상에서 유포된 투표결과 및 투표결과를 취합한 엑셀파일 출처를 확인코자 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일단 지역위원장들은 지역위원장만 들어갈 수 있는 카카오톡 대화창에 있었고, 일반 대중들이 볼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 등에 올리지 않았다"면서 "(지역위원장들은 투표결과를) 유포할 의도가 없었다고 보인다"고 덧붙였다.

홍 위원장은 '다른 카톡방에 올린 것은 없느냐'는 질문에 "우리가 추적했지만 다른 카톡방이나 SNS에 올린 사실이 없었다"고 답했다. 다만, 해당 지역위원장의 휴대전화를 협조 받아 조사를 한 게 아니라 본인들에게 확인하고, 다른 SNS 등을 추적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들이 특정후보 캠프와 연관성에 대해 "6명 중 4명은 특정 캠프에 참여한 바 없고, 1명은 특정 캠프의 자문위원으로 위촉된 사실과 나머지 1명은 투표소투표 다음날(23일) 특정 캠프의 정무특보로 임명됐다는 문자를 받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역위원장들에 대한 징계 여부에 대해선 "그분들이 정치적으로 신중하지 않은 처사를 한 것은 맞는데 당헌·당규상 그게 징계사항은 아니다. 처벌 근거가 없다"라고 말했다.

홍 위원장은 투표소투표 참관인단에 대한 조사 여부에 대해선 "참관인이 많게는 1000명인데, 그것을 다 조사하는 것은 시간적·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고 선을 그었다.
[미디어펜=정광성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