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지난 15일 중국이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보복에 일환으로 자국 여행사를 통해 한국 관광을 금지함에 따라 지금까지 한국행 단체 비자 신청이 전혀 없는 것으로 26일 파악됐다. 

이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등 대도시인 1선 도시뿐만 아니라 소규모 행정 단위인 3선 도시까지 중국 전역에서 한국 단체여행이 완전히 막힌 것으로 중국 당국의 철저한 규제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날 연합뉴스에 따르면 국가여유국이 여행사를 통한 한국 관광 금지일로 정했던 지난 15일 이후 현재까지 한국행 단체 비자 접수가 전혀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한국 자유 여행을 하려는 중국인들의 개별 비자 신청도 절반 이상 줄어든 것으로 추산됐다.

한 소식통은 "중국인들의 한국행 개별 비자 신청도 절반 아래로 감소한 것으로 보이며 특히 단체 비자는 지난 15일 이후는 전혀 없다"고 말했다.

그는 "1선 도시뿐만 아니라 3선 도시까지 모두 한국행 단체여행이 막힌 것으로 이는 중국 여행사가 자체적으로 지키는 부분도 있지만 단체 비자를 신청할 수 없도록 중국 당국이 중간에서 아예 막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중국 국가여유국은 사드 보복 조치의 일환으로 이달 초 주요 여행사들을 소집해 한국 관광상품 판매를 전면 중단하라며 관련 지침 7개 항목을 구두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는데, 실제 단체 비자 신청이 전혀 없다는 점을 볼 때 이 지침이 명백히 사실로 드러난 셈이다.

7대 지침에는 단체와 개인(자유) 한국 관광상품 판매 금지, 롯데 관련 상품 판매 금지, 온라인 판매 한국 관광상품 판매 종료 표시, 크루즈 한국 경유 금지, 관련 지침 어길시 엄벌 등이 포함됐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