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원우 기자]이른바 ‘대선테마주’들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져 금융당국이 집중 모니터링 방침을 밝혔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올해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4대강 복원 등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이 16.7%를 기록해 정치인테마주(16.4%)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 사진=미디어펜


이들 테마주들의 변동률은 시장지수 평균인 3.3%의 5.1배 수준에 달한다.

테마주들의 움직임은 특히 지난 10일 대통령 탄핵이 결정되고 본격적으로 대선 국면으로 접어든 이후 ‘정책주’ 중심으로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다. 대신 정치인 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2.1%를 기록해 시장지수 평균인 1.9%와 유사한 수준이 됐다. 

금감원은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 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 풍문 검색, 제보 분석 등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을 발표했다.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도 정책과의 관련성을 확인하는 등 불공정거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불공정거래 단서가 포착될 경우에는 특별조사국에서 즉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2012년 대선 때도 정치적 이슈가 점차 소멸해 주가가 하락한 사례가 많았다"며 "정부의 정책 변화가 해당 기업의 주가 상승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현재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