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압구정 구현대아파트가 재건축 추진위원회 요건을 충족하면서 사업에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압구정 단지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3구역의 재건축 동의율이 최근 51%를 넘겼다. 소유자 50% 이상이 재건축사업에 찬성할 경우 추진위 구성이 가능하다. 

추진위 구성이라는 큰 산을 넘었지만 아직까지 산재한 과제가 많다. 

공공기여 문제를 둘러싸고 서울시와 소유자들의 이견 조정이 재건축 추진의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가장 큰 문제는 공공기여를 통해 조성될 예정인 역사문화공원이다. 서울시는 공원의 위치를 압구정 구현대아파트 한가운데에 2만5000㎡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지만 주민들은 이를 반대하고 있다. 

공공기여 비율도 갈등 요인이다. 서울시는 압구정지구의 평균 공공비율을 15%로 정한 가운데 구현대아파트는 16.5%로 설정된 상황.

이에 대해 서울시는 과거 오세훈 시장 재임 시절의 공공기여 비율(24%) 보다 크게 감소한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주민들은 여전히 비율이 과도하다며 맞서고 있다.

층수 제한 문제도 서울시와 주민들이 의견 충돌을 빚는 요인이다.  

한편 인근에 위치한 압구정 한양아파트도 재건축 찬성률 50%를 넘겨 추진위 설립이 확정돼는 등 최근 일대 재건축 사업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 압구정 구현대아파트 3구역의 재건축 동의율이 50%를 넘기면서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사진은 서울 압구정동 구현대아파트 전경./사진=연합뉴스 제공.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