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 위원장은 30일 김황식 서울시장 경선 예비후보자가 제기한 경선 관리 문제점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이날 홍 위원장은 김 후보 측이 제기한 ▲후보등록 기간 연기 ▲서울시장 순회경선 방침을 원샷경선으로 변경 ▲3자로 후보 압축 후 여론조사 재실시 등 '김황식 지원설'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김 후보 캠프에 따르면 홍 사무총장은 "최근 중앙당 공천관리위원회의 업무처리 과정에 일부 혼선이 있어 본의 아닌 오해를 받도록 한 점에 대해 공천위를 대표해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전했다.

'김황식 지원설'과 관련해 "그간의 과정은 효율적인 공천사무관리 및 일반국민의 참여 확대를 통한 상향식 공천의 취지를 살리는 것이었을 뿐 김 후보에게 편의를 제공하거나 선거운동을 돕기 위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했다.

또 "지금까지 있었던 일련의 경선 관련 쟁점들은 모두 공천위의 독자적인 판단과 결정"이라며 "공천위의 독자성과 중립성을 훼손하는 논란이 더 이상 당의 경선 분위기를 어지럽히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공천위가 후보등록기간을 연장한 데 대해선 "당시 일부 당협위원장들이 촉박한 일정을 이유로 기간연장을 요청하는 경우가 많았고, 중앙당 사무처 실무자들도 기간을 연장해야 한다는 건의를 한 데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순회 경선 논란에 대해서는 일부 후보와 당 일각에서 순회경선을 전면 실시할 경우 경선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의견을 개진해 정책설명회와 TV토론 등의 방식으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또 공천위가 서울시장 경선의 2배수 압축을 검토한 데 대해선 "후보자를 3배수로 압축하는 과정에서 여론조사를 한 번 더 정밀하게 실시해 정하자는 공천위의 결정을 일각에서 2배수 압축으로 오해한 것에서 비롯됐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