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제조업 외에 서비스업에서도 사업재편 사례를 더 많이 창출하는 등 올해 승인 목표를 40개사에서 50개사로 늘려 보다 많은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

산업통상자원부 주형환 장관은 27일 서울 중구 더 플라자호텔에서 '기업활력법 승인기업 최고경영자(CEO) 간담회'를 열어 "기업활력법은 선제 사업재편의 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에 정부는 올해 '기업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업활력법) 승인기업 목표치를 기존 40개에서 50개로 늘리기로 하고, 사업재편 승인기업에 대한 '애프터 서비스'(사후 관리)도 강화하기로 했다.

주형환 장관은 "실제 진행 과정에서 자금 조달, 연구개발(R&D)뿐만 아니라 신사업 진출에 필요한 각종 인허가 획득, 법령상 규제 등과 같은 많은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며 "기업이 요청한 각종 지원사항이 원활히 이행되지 않거나 애로가 발생하면 언제든 산업부나 대한상공회의소에 설치된 기업활력지원센터로 연락해달라"고 말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인허가·규제 관련 문제에 대한 정부의 협조와 함께 자금융자, R&D 지원의 실효성 제고, 세제 지원 확대 등에 관해 논의했다.

지난해 9월 기업활력법이 시행된 후 현재까지 모두 24개 기업의 사업재편 계획이 승인된 바 있다. 승인기업의 70%는 철강·석유화학·조선 등 3대 과잉공급 업종, 80%는 중소·중견기업으로 나타났다.

[미디어펜=김세헌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