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핵심키 쥐고 있다"
채권단 "30일내 우선 매수해야"
[미디어펜=최주영 기자]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조건부 컨소시엄 구성 허용' 결정을 내린 금호타이어 채권단에 대해 컨소시엄 구성에 대한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28일 박 회장은 금호아시아나 사옥에서 기자들과 만나 “우리(금호)가 무슨 힘이 있나. 모든 키(열쇠)는 산업은행이 쥐고 있다”고 말한것으로 전해졌다.

   
▲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그는 채권단의 결정을 컨소시엄 불허로 받아들이냐는 질문에는 "사실상 불허한 것이나 마찬가지 아니냐"고 반문했다. 

박 회장은 “우리의 주장이 순리, 이치에 맞지 않는다면 (금호타이어 인수에 대한) 비난을 달게 받을 것”이라며 "처음에 컨소시엄이 안될 경우 포기하겠다고 말했고, 컨소시엄이 안되면 인수를 안 하는게 아니라 못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호타이어 주주협의회(채권단)는 박 회장의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한 2개의 안건 중 컨소시엄 허용을 승인한다는 안건은 부결했지만, ‘구체적인 컨소시엄 구성을 위한 자금 조달 계획서’를 제출할 경우 허용 여부를 재논의하기로 한 안건은 가결했다. 

이와 관련 금호아시아나 관계자는 “자금계획서를 제출하면 컨소시엄을 조건부 허용해 줄 것 같지만 사실상 선제출하라는 입장에 가깝다"며 "컨소시엄 구성 자체를 부결한 채권단의 입장은 앞뒤가 안 맞지 않느냐”고 지적했다.

이날 금호아시아나그룹은 채권단의 입장 발표에 대해 “(산은의) 이율배반적인 결정을 이해할 수 없다”며 “검토의 가치도 없다”고 즉각 반발하며 주식처분 금지 가처분 소송 등 법적 검토로 대응하겠다고 시사했다.

박 회장이 컨소시엄 구성 허용이 안된다면 결국 금호타이어 인수는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임에 따라 매각의 공은 다시 산업은행(채권단)에게 던져진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이 사실상 컨소시엄 허용 권한을 가진 상황에서 박 회장의 이 같은 의사 표명에 대해 어떻게 대응할지 주목되는 부분이다. 

한편 채권단은 이날 주주협의회 결정 직후 금호아시아나그룹이 반박하자 "인수를 하겠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이와 함께 산은은 우선매수권 행사 시한(다음달 12일)까지 박 회장이 인수 확답을 주지 않을 시 더블스타와 계약을 마무리하겠다고 전했다.

채권단 관계자는 “우선매수청구권 활용기간 내에 컨소시엄 구성과 관련한 자금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예정대로 더블스타와 금호타이어 인수 계약을 체결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