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부 수사 빼앗자 경대수 검사장 사표…저도 인사불이익 당해"
'가짜뉴스 생산·유포자 최대 600억 벌금' 방지법 공약도 발표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자유한국당 대권주자 김진태(재선·강원 춘천시) 의원은 29일 최순실 국정개입 의혹 수사를 주도한 박영수 전 특별검사가 '바다이야기 사건' 수사를 사실상 은폐했던 장본인이라고 지목했다. 특히 바다이야기 상품권 발행 수익이 노무현 정권 실세들을 위한 비자금으로 흘러들어갔다는 의혹도 제기했다.

검사 출신인 김진태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노무현 정권에서 대유행한 불법 사행성 도박게임 바다이야기를 거론하며 "그냥 묻힐 사건이 아니다. 2006년 제가 대검찰청 실무담당 과장으로 있었다"고 운을 뗐다.

김 의원은 "전국민을 도박중독으로, 대한민국을 도박공화국으로 만들었던 비다이야기로 인해 개인들이 게임장에 가서 도박 빚을 진 게 6조원이었다"며 "전국에 사행성 게임장이 1만개였다. 대검 강력과장으로서 이걸 수사해야 한다, 없애야 한다(고 했었다)"고 밝혔다.

이어 "게임장을 단속하면서 게임기 제조업체를 수사해야 한다, 나아가 상품권을 찍어내는 사람들이 진짜 문제라고 했었다"며 "종이상품권만 찍어내면 어마어마한 수익이 들어오는 구조였는데, 당시 노무현 정부 (정상명) 검찰총장 또 중앙수사부장은 그 상품권 수사를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김진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29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연 직후 기자들을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사진=미디어펜


그는 "제가 있던 강력부에서 이걸 수사하려고 했는데 중앙수사부에서 가져가 수사를 못 했다. 당시 중수부장이 박영수, 이번에 특검 하신 분"이라며 "가져가서는 흐지부지돼버렸다.사행성 게임은 본래 담당이 강력부인데 수사지휘권을 중수부에 빼앗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시 강력부장이 경대수 검사장이었는데 항의하면서 사표를 냈었다. 그 밑의 저도 분개해서 사표를 내려고 했는데 경대수 검사장이 '너라도 남아있어야 되지 않겠느냐'해서 내지 못했다"고 같은당 경대수 의원과 함께 깊이 연루된 사건이었음을 강조했다.

김 의원은 "한분은 사표를 내고, 저는 (게임장 철거 등) 고생만 하고 큰 인사 불이익을 입었다"며 "제가 대통령이 된다면 확실하게 재수사해서 진상을 밝히겠다"고 다짐했다.

그는 "2006년 당시 이 사건의 상품권 발행 비리 당시 정권실세들이 상당히 관여했고 비자금 조성 의혹이 있다는 설이 무수히 제기됐다"며 "제때 수사했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비극적 최후를 맞지 않았을 것"이라고 새로운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집권 중) 쉬쉬하고 어떻게든 덮고 넘어가려고 하니, 정권 넘어간 뒤 노 전 대통령 (박연차 게이트) 수사가 이뤄져서 그런 일이 생겼다. 제대로 털건 털어내고 밝혔으면 됐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김 의원은 이날 가짜뉴스 생산·유포자에 최대 600억원의 징벌적 벌금을 매기는 '가짜뉴스 방지법' 제정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그는 최근 세월호 인양과 함께 거짓으로 드러난 잠수함 충돌설 등 괴담 유포 사례를 들며어"괴담이 과학보다도, 헌법보다도 위에 있는 사회가 돼선 안 된다"며, 이같은 내용과 함께 "정부에서 합동위원회를 조직해 범정부적으로 대응하고, 포털·SNS에서도 철저한 책임제를 도입하고 조사전담팀 설치를 의무화하겠다"고 공약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