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조동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은 29일 “우리 통화정책에 대한 논의는 미국의 통화정책이 아닌 우리의 거시경제 상황을 기초로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 조동철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 위원./사진=한국은행


조 위원은 이날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통위원 출입기자단 오찬 간담회에서 “우리 거시경제 여건이 미국과 다르게 전개된다면 우리의 통화정책은 미국과 다른 모습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충분하다”며 이 같이 말했다.

조 위원은 “최근 우리 통화정책에 대한 논의는 미국의 금리인상과 맞물려 진행되고 있다”며 “그러나 인플레이션 타게팅이라는 통화정책이 기본 목적을 상기하면 우리 통화정책은 미국의 통화정책이 아닌, 우리경기와 인플레이션 상황을 기초로 수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미국은 미국의 거시경제 상황을 기초로 미국의 통화정책을 결정하고, 우리는 우리의 거시경제 상황을 기초로 우리의 통화정책을 독립적으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조 위원은 “세계화의 진전에 따라 세계경제와 우리 거시경제의 연계가 강화되고 있어 결과적으로 미국과 우리나라의 통화정책이 동조화된 것으로 보이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우리 거시경제 여건이 미국과 다르면 통화정책 역시 다른 모습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는 미국의 금리인상 그 자체보다 금리인상을 유발한 배경이 수출 및 환율 등을 통해 우리나라 경기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전망하면서 통화정책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 인플레이션 타게팅이 함의하고 잇는 바”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