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규태 기자]검찰은 '최순실 게이트 녹음파일' 의혹과 관련해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에 대한 수사에 착수, 지난 28일 고씨를 피고소인 및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 관계자는 29일 오후 브리핑에서 "고씨 관련 고소 및 고발건이 여러건이라 몇개 부서에서 나누어 수사하고 있다"며 이같이 언급했다.

관계자는 이날 "최근 며칠 전에 들어온 고발장도 있고 기존에 배당되어 있는 사건과 함께 조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고씨에 대한 검찰 수사에 대해 "수사 대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하기 어렵다"며 "사건이 막 나뉘어져 있는 상태로, 28일 고씨가 소환조사 받은 건 형사1부 사건과 형사7부 사건, 첨단1부 사건도 있다"고 전했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으로 뭘 조사하는지 현 단계에서 밝히기 어렵다"며 지난번 녹음파일 의혹으로 제기된 내용 전반에 걸쳐 조사할 것을 시사했다.

   
▲ 검찰은 고영태 전 더블루케이 이사를 최순실 게이트 녹음파일 의혹과 관련해 28일 소환조사했다./사진=연합뉴스


1998년 방콕 아시안게임 펜싱 금메달리스트 출신인 고영태 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가방을 제작하면서 최순실 씨와 알게 된 후 최씨가 세운 더블루케이의 이사를 지낸 바 있다.

이후 고씨는 최씨와 사이가 틀어지면서 최씨의 국정농단 의혹, '최순실 게이트'를 언론과 검찰에 폭로한 장본인이다.

이와 관련해 녹취록 29건이 헌법재판소와 법정에서 증거로 채택되는 등, 고씨 측근들의 녹음파일은 세간에 뜨겁게 회자되었다.

일명 '고영태 녹음파일'에는 "대통령과 최순실 사이의 공모 증거는 없다"는 주장이 제기되기도 했고, 해당 녹취록 및 녹음파일 2300여건에는 고씨가 측근들과 함께 K스포츠재단을 장악해 사익을 추구하려 한 정황이 담겨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녹음파일에는 고씨 측근들이 36억 원 연구 선정을 둘러싼 이권 개입 정황과 고씨가 최씨를 이용해 K스포츠재단을 장악해야겠다고 말한 내용 등이 담겨 있을 뿐더러 또 다른 파일에서는 고씨가 측근들과 함께 문체부 등 정부 부처인사를 교체하려고 하거나 세관장 인사에 개입하려는 정황도 드러났다.

검찰 관계자는 이날 고씨를 다음에 또 소환조사할 경우 공보대상 아니냐는 질문에 "현 단계에서는 결정된 바 없다"며 말을 아꼈다.
[미디어펜=김규태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