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백지현 기자]미국의 금리인상이 국내 가계대출과 실물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한국은행은 전망했다.

[$img2]

한은은 30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현안보고를 통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금리인상은 자본유출 압력 증대와 가계의 대출이자 부담 증가, 실물경제 회복 제약 등으로 작용할 것으로 우려된다”고 예상했다.

한은은 “미국의 금리인상은 한국 경제에 어려움을 줄 소지가 있다”면서도 “금리인상의 영향이 어느 정도일지는 향후 인상속도에 따라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은은 미국의 금리인상이 점진적으로 진행될 경우 자본유출 압력은 크지 않을 것으로 평가했다. 우리나라의 경상수지와 외환보유액, 국가신용등급 등 대외건선성이 양호하다는 점을 근거로 제시했다. 다만 신흥국의 금융시장의 불안이 유발될 경우, 국내로 그 영향이 전이될 가능성은 있다고 내다봤다.

가계부채와 관련해선 국내 금리 상승으로 가계부담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한은은 가계대출 금리가 1%포인트 상승할 경우 가계가 추가로 부담해야 할 이자비용이 연간 9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했다.

특히 취약차주의 이자부담 증가에 대해선 우려를 나타냈다. 이들은 주로 금리수준이 높고 변동금리인 비은행과 신용대출에 의존하고 있어서다.

그럼에도 한은은 가계부문의 채무상환 능력은 대체로 양호한 것으로 평가했다. 가계부채의 3분의 2가량을 고소득‧고신용자가 보유하고 있으며, 가계의 자산규모가 부채를 상회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은은 “자본유출 등으로 가격변수의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시장안정화 조치를 적기에 실시할 것”이라며 “취약차주의 채무상환 부담 증대에 대해서는 정부가 별도의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