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 생활밀착형 서비스 3종 업그레이드…추천 상품 구매, 프로야구 정보와 오늘의 운세도
[미디어펜=조한진 기자]SK텔레콤은 인공지능 기기 ‘누구(NUGU)’에 쇼핑/스포츠중계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추가하고, ‘누구’가 먼저 고객에게 필요한 사항을 알려주는 기능을 선보인다고 30일 밝혔다.

SK텔레콤은 ‘누구’에 △11번가 제휴를 통한 쇼핑 기능 △프로야구 경기 알림 △오늘의 운세 서비스 등을 추가했다. △멜론 △주문배달 △라디오 등 기존 서비스도 고도화했다.

   
▲ 홍보 모델이 인공지능 기기 누구의 음성 쇼핑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제공

특히 인공지능(AI) 디바이스와 커머스를 연계한 것은 국내에서 SK텔레콤이 처음이다. SK텔레콤은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11번가에서 엄선한 ‘오늘의 추천상품’ 및 ‘금주 추천 도서’를 안내하고 주문까지 할 수 있는 새로운 쇼핑서비스를 선보인다. 웹/앱 등 11번가의 기존 채널에서는 서비스하지 않던 ‘누구’만을 위한 서비스다.

이번에 선보인 ‘음성 쇼핑’ 서비스는 쇼핑의 편리함과 할인 혜택을 동시에 제공한다. 11번가 계정 및 결제 정보를 미리 설정하면, 말 한 마디면 원하는 상품을 할인 혜택 적용한 가격으로 주문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향후 구매 영역 확대 및 음성 특화 검색/추천 기능, 개인화 기술 등을 ‘누구’에 도입해 쇼핑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국내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누구’를 통해 음성으로 국내 프로야구 경기 일정/결과/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고객은 “팅커벨. 프로야구 경기 일정 알려줘”라고 묻는 것 만으로도, 최신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운세도 알려준다. 고객은 별자리/띠에 따른 하루의 운세 정보를 ‘누구’를 통해 제공 받는다.

멜론 음악감상 서비스도 ‘셔플’과 ‘해시태그’ 기능을 추가하는 등 일부 기능을 업그레이드 했다. 고객의 요청사항을 반영한 결과이다. 고객이 방탄소년단 노래를 계속 듣고 싶다면, “팅커벨. 방탄소년단 노래 전체 셔플해줘”라고 말하면 된다. 고객은 최신 음악은 물론이고, 재즈/힙합 등 장르를 선택해 음악 감상을 할 수 있으며, 즐겨 듣는 음악도 요청할 수 있다.
 
SK텔레콤은 ‘누구’의 인공지능과 음성인식 수준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난 9월 출시 당시보다 크게 향상됐다고 밝혔다. 모든 추가 기능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며, 고객을 별도로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필요가 없다. 

SK텔레콤은 세계적으로 한창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인공지능 서비스가 인간에게 스스로 먼저 사인을 보내는 기능’을 상용화했다. 새로운 기능이 나오거나, 고객에게 유익한 정보 등이 발생하면, ‘누구’는 무드등을 노란색으로 점멸해 사용자에게 할 말이 있다는 신호를 보낸다. 

SK 텔레콤은 연중 ‘누구’와 자사 ‘스마트홈’ 서비스를 연동해 가정 내 홈IoT 기기들이 보내는 정보들을 고객에게 알려 줄 계획이다.

김성한 SK텔레콤 누구사업본부장은 “고객의 목소리를 반영해 쇼핑 등 실생활에서 유용한 신규 기능들을 업그레이드 했다”며 “AI가 사람에게 먼저 필요한 것을 제안하고 원활히 소통 할 수 있는 기능들을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펜=조한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