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 구체적 준비 없다…단순히 일자리 나누는 것 생각해봐야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31일 대우조선해양의 채무재조정과 관련해 “법정관리의 일종인 P-플랜(프리패키지드 플랜)까지 가지 않았으면 한다”고 말했다.

유 부총리는 이날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3기 중장기전략위원회 2차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우조선 처리와 관련해 이같이 밝혔다.

유 부총리는 “채권자 의사가 중요하지만 P-플랜까지 가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정부의 심정”이라며 “P-플랜이 되면 법원이 결정권을 갖게 되니 법원과 협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P-플랜은 기업을 단기적으로 법정관리에 보내 법원이 강제로 채무 재조정을 한 뒤 워크아웃 절차로 되돌려 놓고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새로운 법적 구조조정 방식이다.

앞서 대우조선 채권단과 금융당국은 대우조선에 2조9000억원 규모의 신규 자금을 지원하기에 앞서 회사채 50%를 출자전환하고 나머지는 3년 유예한 후 분할 상환하는 채무 재조정 방안을 제시했다. 

한편 유 부총리는 추가경정예산 편성에 대해 “추경을 하게 되면 어떤 사업이 필요할까 생각은 할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준비하는 것은 없다”고 말했다.

근로시간 축소와 관련해서는 "단순히 일자리를 나누는 것으로는 고용에 얼마나 도움이 될까 생각해 봐야 한다"면서 "다만 우리나라가 다른 나라보다 근로시간이 길기 때문에 이 문제에 대해 성찰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이원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