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개발-R&D 전문가 중심 조직 개편...국민·주주 대상 신뢰경영 행보도 지속
   
▲ 서울 송파구 방이동에 위치한 한미약품 본사./사진=한미약품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신뢰경영의 핵심은 결국 신약개발입니다. 국민과 주주들의 신뢰를 다시 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신약개발이라는 점을 모두 명심해야 합니다."

최근 임원회의에서 한미약품그룹 임성기 회장이 한 말이다.

늑장공시, 라이선스 계약 해지 등의 이슈로 아픔을 겪은 한미약품이 신뢰경영을 위해 회사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올해 경영방침인 '신뢰경영' 실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내놓으면서도, 글로벌 무대에서 성공 할 수 있는 혁신신약 창출을 위한 공격적인 연구개발(R&D)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먼저 한미약품은 최근 한미약품연구센터를 책임졌던 신약개발 전문가 권세창 부사장과 한미약품의 제제연구 분야 및 경영관리 부문을 총괄했던 우종수 부사장을 공동대표 사장으로 선임했다.

이와 함께 미국 MD 앤더슨 암센터 교수인 김선진 박사를 R&D 본부장 및 CMO 부사장으로 신규 영입했다. 

김 부사장은 글로벌신약 임상이행 연구 전문가로, 한미약품연구센터와 R&D 본부를 책임지게 된다.

한미약품은 이 같은 조직개편에 대해 "두 공동대표의 각자 책임경영을 기반으로, 바이오신약과 합성신약, 복합신약 분야를 총망라하는 신약개발 중심 제약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한미약품은 전문 역량을 통해 글로벌 제약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개발 중인 여러 혁신신약들을 차질없이 개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현재 한미약품은 30개의 신약 파이프라인을 확보해 개발 중이며, 이중 12개 신약은 8개 글로벌 제약기업과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여러 악재로 주목받지 못했지만 로슈 자회사 제넨텍과 계약한 'HM95573'은 다양한 암종의 치료제 개발 가능성을 확인하며 차세대 RAF 저해제로 평가 받고 있다. 

일라이릴리에 라이선싱된 자가면역질환치료 신약 'HM71224'는 지난해 3분기 글로벌 임상 2상이 시작됐다. 

스펙트럼에 라이선싱된 다중표적 항암신약 'Poziotinib'은 HER-2 양성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 2상이 진행되고 있으며, 오는 4월부터 EGFR(상피세포 성장인자수용체)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2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항암주사제를 경구용으로 바꾸는 '오라스커버리(Orascovery)' 플랫폼 기술이 적용된 'Oraxol'과 'Oratecan'은 아테넥스와 함께 각각 임상 3상, 임상 1상을 진행하고 있다. 

사노피에 라이선싱된 GLP-1 계열 당뇨신약 '에페글레나타이드'는 올해 글로벌 임상 3상 개시를 목표 하고 있으며, 얀센에 라이선싱 된 당뇨·비만신약 'HM12525A' 역시 올해 내 임상 재개를 앞두고 있다. 

아울러 한미약품은 다양한 질환 분야로 확장할 수 있는 기반기술(플랫폼)을 통해 신약 파이프라인 확장에 주력하고 있다. 

한미약품은 단백질 의약품의 반감기를 획기적으로 늘려주는 '랩스커버리(Lapscovery)' 플랫폼 기술을 당뇨비만 영역 외에 희귀질환치료 분야 등으로도 확장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초 공개한 '펜탐바디(Pentambody)' 플랫폼 기술은 북경한미약품에서 자체 개발한 이중항체 기술이다. 이 플랫폼을 적용하면 면역 항암치료와 표적 항암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다고 한미약품은 설명했다. 

한미약품은 지난 30일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오기업 이노벤트 바이오로직스와 면역항암 이중항체의 공동개발 및 상업화를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했다. 

한미약품 권세창 신임 사장은 "우리가 개발한 신약들이 차질없이 개발되고 상용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약품은 그동안 일반 국민·주주들이 생소해 했던 제약산업과 신약개발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알리는데도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제약산업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건강한 투자 문화를 형성하겠다는 취지이다. 

최근 한미약품이 자사 홈페이지에게 신설한 '신약개발 쉽게 알아보기' 코너가 대표적이다. 홈페이지 접속 시 팝업창이 바로 열리기 때문에 방문자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코너에는 라이선싱 이후 단계별 임상 성과에 따라 연동되는 마일스톤과 중도해지에 따른 계약규모 변동 가능성 등을 자세히 담고 있다. 

한미약품 우종수 사장은 "올해 경영목표인 '신뢰경영'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신뢰를 회복하고 글로벌 수준의 내부관리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며 "한미약품의 신뢰경영 행보에 주목해 달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김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