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 앞두고 북핵 해결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나서라는 압박성 메시지를 전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 인터뷰에서 "중국이 북한 문제를 해결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할 것"이라고 말했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트럼프 대통령 트위터

이는 '미군이 한국에서 철수하는 대가로 중국이 북한을 압박하는 그랜드 바겐'을 고려하겠느냐'는 질문에 나온 답이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없이 일대일로 북한과 맞불을 것이냐는 질문에도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전적으로 그렇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중국은 북한에 엄청난 영향력을 가졌고 우리를 도와 북한 문제를 다룰지 말지 결정할 것이다. 만약 중국이 그렇게 한다면 중국에 좋을 것이고,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누구에게도 좋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같은 트럼프 대통령의 강경 발언은 시 주석과의 첫 정상회담에 앞서 나왔다. 중국이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 않는다면 미국이 직접 북핵 문제를 다루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확실한 선택을 하라는 미국의 경고라는 시각도 있다.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과 환율 분야에서 중국을 비난했으나 미중 정상회담에서 거래가 성사하기를 희망했다고 FT는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 중국에 깊은 존경심을 갖고 있다"며 "양국을 위해 매우 극적이고 좋은 일을 해도 전혀 놀랄 일이 아니고 또 그러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과 시 주석은 6∼7일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리는 정상회담에서 미중 양국의 다양한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