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투자시장 활성화 방안' 발표
[미디어펜=김관훈 기자] 정부가 국내 스타트업 투자시장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방안으로 규제를 낮추고 지원을 강화하는 등 다각도로 변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정부는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 주관하에 제 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스타트업 투자시장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는 5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주재했다./사진=연합뉴스

정부는 정책펀드의 투자 대상 및 인정 범위의 제약 등을 완화해 해외 진출 및 지역 소재 스타트업 등 투자 사각지대를 해소시켜 접근 기회부터 확대시킨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는 불특정 다수로부터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투자받는 크라우드펀딩과 개인들이 돈을 모아 벤처기업에 자금을 대고 그 대가로는 주식을 받는 엔젤투자를 활성화할 계획이다. 또 3년 이내 창업기업 등에 소액 투자하는 엑셀러레이팅 펀드도 신규로 마련한다.

그동안 국내 스타트업 투자시장은 보수적 성향 및 과도한 투자 규제로 인해 회수 수단이 부족해지는 등의 한계를 드러내 왔다. 그러나 앞으로는 해외 인재를 유치하고 구성원들의 글로벌화·다각화를 통해 세계 시장 진출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해외 창업가들의 국내 창업비자 취득을 지원하고 외국인 고용추천서 발급기준을 완화하는 등 제도적 지원을 적극 추진한다.

또한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 등 국내 전략적 투자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해당 투자기업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지원을 강화한다. 기업이 직접 벤처투자컨벤션 행사를 개최하거나 지방 중소기업청, 혁신센터 등과 연계해 전략적으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추천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투자규제를 완화해 자율성을 확대하거나 회수 시장을 활성화하는 등 창업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논의를 검토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제 2의 벤처도약기인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의 글로벌 위상이 아직 미흡하다"며 "스타트업, 벤처캐피탈 등의 현장 의견을 청취하고 애로사항을 발굴하여 창업·성장·재도전 활성화를 위한 재정지원 방안을 적극 반영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