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국민 체감형 4차 산업혁명 방안 마련을 위한 '릴레이 포럼'이 열린다. 

국토교통부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6차례에 걸쳐 '제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발전포럼'을 진행한다고 6일 밝혔다. 

국토부는 제4차 산업혁명 대응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산학연 전문가와의 협업을 통해 추진 방향을 검토해 왔다. 

그동안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는 주로 사물인터넷(IoT)과 인공지능(AI), 5세대 이동통신(5G), 인터넷 기반 정보통신 자원 통합·공유 서비스(클라우드) 등 핵심 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제조업의 생산성 향상 측면에서 논의돼 왔다.

하지만 국토부는 국민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이 되기 위해서는 국민들이 원하는 서비스의 관점에서 추진전략을 모색하고, 이에 필요한 기술을 선정해 전략적으로 집중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공감 아래 릴레이 포럼을 준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4차 산업혁명 국토교통 분야로는 자율차·무인기(드론) 등 △새로운 교통수단 △지능형(스마트) 주택과 지능형(스마트) 도시 구현 △도로‧철도‧항공 등 교통서비스의 고도화 △공간정보 등 각종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서비스 혁신이 주요 대상이다. 

지난 5일 첫 회의에 이어 오는 7일 IoT‧AI 기술을 활용한 노후 사회 기반 시설(SOC) 유지관리 고도화와 철도‧항공 등 교통서비스 효율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5차례의 기술 분야별 포럼이 진행된다. 

정부는 이달 말까지 국민 체감형 4차 산업혁명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천적인 해법을 모색해 '국토교통 4차 산업혁명 대응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