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 없는 조종실 본격 구현
[미디어펜=최주영 기자]진에어는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전자비행정보(EFB) 사용을 승인 받았다고 7일 밝혔다.
 
EFB(EFB· Electronic Flight Bag)는 운항승무원들이 비행시 필요로 하는 비행 교범, 공항 정보, 항로 차트 등 업무 매뉴얼 및 각종 서류를 전자화한 전자정보시스템을 말한다.

   
▲ 진에어는 국내 항공업계 최초로 전자비행정보(EFB) 사용을 승인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사진=진에어 제공

 
진에어는 이미 2014년 국토부로부터 조종실 내 태블릿 PC(안드로이드 운영체제)사용을 인가받고 휴대식 EFB를 운영한 데 이어 태블릿 PC(IOS 운영체제) 기기 추가를 승인받았다.
 
이번 인가 획득으로 진에어는 B737-800 및 B777-200ER 전 항공기에 해당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진에어는 10일부터 3개월간 시범 운영을 거쳐 안전 운항 검증 후 올 하반기부터 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다.
 
진에어는 시범 운영 기간 동안 기존 종이 매뉴얼 방식과 태블릿 PC 방식을 병행한 이후 기존 대부분이던 종이 매뉴얼을 전자 매뉴얼로 전환해 EFB를 운영할 계획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비행 안전 증진 및 업무 효율 증가, 각종 자원 절약을 위해 아메리칸항공, 유나이티드항공 등 세계 유수의 항공사들도 이미 태블릿 PC를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최주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