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흰머리가 많은 남성은 심장질환을 가질 위험이 크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8일 유럽심장의학회(ESC) 산하 유럽예방심장의학회(EAPC)에 따르면 스페인 말라가에서 열리고 있는 연례학술대회 '유로프리벤트'에서 이집트 카이로대에 재직중인 심장전문의 이리니 사무엘 박사 연구팀이 이같은 연구 내용을 발표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구진은 관상동맥 질환이 의심돼 CT 촬영을 한 성인 남성 545명을 관상동맥 질환의 유무와 흰 머리카락의 비율에 따라 분류했다.

흰 머리카락이 없이 검은 머리카락만 보이는 경우 '1', 검은 머리카락이 흰 머리카락보다 많은 경우 '2', 검은 머리카락과 흰 머리카락이 비슷한 경우 '3', 흰 머리카락이 검은 머리카락보다 많은 경우 '4', 흰 머리카락만 보이는 경우 '5'의 '흰머리 점수'를 각각 줬다. 등급 분류는 두 명의 독립된 관찰자가 했다.

연구진은 연구 대상 환자들의 고혈압, 당뇨, 흡연, 이상지질혈증, 관상동맥질환 가족력 등 전통적 심혈관계 위험요인에 관한 데이터도 함께 수집했다.

연구진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흰머리 점수가 '3' 이상인 경우, 즉 흰 머리카락이 검은 머리카락과 비슷하거나 더 많은 경우에는 심장질환이 있을 확률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이나 전통적 위험요인과 별개로, 흰머리가 많다는 사실만으로도 관상동맥질환을 가졌을 확률이 더 높다고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관상동맥질환을 가진 환자들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으로 흰머리 점수가 더 높고, 관상동맥 석회화(石灰化·calcification·칼슘염이 달라붙어 굳어지는 현상) 경향도 더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근거로 사무엘 박사는 흰머리가 얼마나 많은지를 보고 심장질환 위험이 높은지를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연구가 "시간적 나이와 무관하게 흰머리가 얼마나 많은지가 생물학적 나이를 나타냄을 시사한다"며 머리가 허옇게 세는 것이 심장질환 위험이 커졌음을 나타내는 경고 신호일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해 남녀 모두를 포함하는 보다 대규모의 연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다른기사보기